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집계한 지난 10년 간 가스사고의 발생 원인을 유형별로 살펴본바 ‘사용자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32.8%나 차지했다니 향후 유사 사고 예방을 위한 방향성이 제시된 듯하다. 그동안 정부가 펼친 안전관리의 형태가 대부분 가스공급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어느 정도의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각종 가스시설에 대한 검사도 관할 지자체로부터 허가받아 설치된 공급자시설이 대부분이었다. 물론 사용자시설도 포함돼 있으나 일정 규모 이상으로 안전관리책임자를 별도로 선임해 관리하는 곳이다.

그러나 정작 가스사고는 주택, 식품접객업소 등을 비롯해 시설이 열악한 소규모 가스사용업체에서 더 많이 일어났다. 안전관리 사각지대로 사고의 위험에 노출된 일반 가스사용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범국민적인 안전관리 매뉴얼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많다.

‘사용자부주의’ 다음으로 ‘시설미비’가 24.8%, ‘제품노후’가 16.1% 등을 나타낸 것도 시사하는 바 크다. 법령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시설이나 노후된 제품은 사고 유발의 가능성이 크므로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대목이라 하겠다.

제도권에서 관리되는 가스시설의 검사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제는 가스제품의 올바른 사용방법 등 홍보가 부족한 가스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안전 대책의 마련이 그 무엇보다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