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지난 2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중압도시가스배관 정밀안전진단을 현행 도심지역에서 전체 지역으로 확대하는 도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이에 따라, 빠르면 내년부터 정밀안전진단 대상이 전체 배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압도시가스배관 정밀안전진단은 20년 이상 경과한 배관의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해 지난 2013년 7월 의무화됐다. 적용대상은 도심지역에 설치된 20년 이상 중압도시가스배관으로 5년마다 실시하고 있다.

그럼, 정밀안전진단 결과는 안전했을까?

정밀안전진단 시행 이후 지난 2020년까지 7년간 총 471건의 결함이 발견됐다. 연간 60여건으로 매주 1~2건의 결함이 발견된 셈이다.

주요 결함으로는 피복손상이 45%로 가장 많았으며 이중 일부에서는 미량의 가스누출이 확인되는 등 방치될 경우 가스누출이나 배관파손으로 인한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위해요인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처음 시행되는 제도인 만큼 정밀안전진단 기관으로서는 기술력 확보에 많은 시행착오와 공을 들여왔다.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누출부위 또는 이상부위를 발견하면 굴착공사를 통해 최종 확인작업이 진행되는데, 잘못된 정보로 굴착할 경우, 비용과 시간의 손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하천횡단배관이나 교량설치배관은 접근 자체가 어려워 기존 진단기법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가스안전공사에서는 2015년부터 지중탐사장비를 이용해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해당 장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전문가를 양성한데 이어, 드론을 활용해 접근이 어려운 배관에 대해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하천횡단배관의 정밀안전진단을 위해 수중드론을 도입하고 있다.

덕분에 정밀안전진단의 기술력과 안정성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정밀안전진단 적용범위 확대를 계기로 장기사용배관에 대한 안전성 우려가 해소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