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주병국 기자]  연일 폭염이 이어지는 여름철이 왔다.

푹푹 찌는 무더위로 인해 불쾌 지수도 오르고, 냉방수요도 폭증하고 있다.

그나마 올해는 전력 수급 대책에 따른 정부의 예비율 관리가 안정적인 분위기이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6월 전력 공급예비율이 20% 이상을 상회하는 안정적인 두자리수를 기록했고, 폭염이 시작된 7월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2021년 7월 예비전략이 10% 미만으로 떨어져 ‘블랙 아웃’ 위기 직전까지 갔고, 지난해도 여름철 폭증하는 전기냉방 탓에 역대 최대 전력수요 92.9GW(7월7일)를 기록해 정부는 전력수급에 애를 먹었다.

이런 일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게 현 정부 입장인 만큼 앞으로 전기냉방을 대체할 수 있는 가스냉방과 지역냉방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

특히 개별수요처에서 전기냉방 대신 가스냉방을 사용하는 수요처에 대해 정부가 설치장려금에다 전력피크 대체 기여금까지 지원하고 있다.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에도 가스냉방을 설치하는 수요처는 늘지 않고 있다.

전기와 가스 간의 연료비 때문이지만, 최근 전기요금이 올라 가스냉방의 경쟁력은 크게 상승했지만 가스냉방 수요는 제자리걸음.

그 이유를 현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전기냉방의 대표적 제품인 에어컨은 어린아이에서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쉽게 알고 있다. 반면 정부가 다양한 지원까지 하고, 보급 장려에 나서는 가스냉방과 관련된 제품(GHP, 흡수식)은 가게를 운영하는 중·소상인들조차 인지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정부가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놓아도, 대국민 홍보가 없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지긴 어렵다. 따라서 여름시즌이 오기전 가스냉방 예산을 집행하고, 장려하는 기관과 협력 단체에서 가스냉방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