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침수지역에서 LPG사용시설 특별 안전점검 후 생활용품을 전달하는 모습
괴산군 침수지역에서 LPG사용시설 특별 안전점검 후 생활용품을 전달하는 모습

[가스신문 = 김재형 기자] 한국LPG배관망사업단(단장 송승진)은 LPG배관망 시설이 구축된 지역의 침수 피해를 확인하고 조치했다.

한국LPG배관망사업단은 전국적으로 집중호우가 심각했던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사업관리지역의 가스공급중단 여부, 시공현장 문제 발생 등 침수피해를 면밀히 점검했다. 특히 충청북도 괴산군 불정면 하문마을과 감물면 원이담마을은 하천이 범람하여 마을이 침수되고, 주민들이 대피하는 등 피해가 심각했다.

사업단은 26일 괴산군의 하문마을 및 원이담마을을 방문해 기존 LPG배관망구축사업 시설물(LPG 저장시설, 공급배관, 사용자 시설 등)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또한 피해복구를 위한 봉사활동 및 생활용품 등을 전달했다.

특히 이번 점검 및 봉사활동은 산업통상자원부 가스산업과 및 괴산군 담당자와 함께 민관 합동으로 수행했다.

괴산군 침수지역에서 LPG저장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괴산군 침수지역에서 LPG저장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사업단은 생활용품 지원으로 휴대용 가스레인지와 부탄가스(각 마을당 50개), 수건 200장, 공구세트 2개(각 마을당 1개) 등을 전달했다. 특별안전점검과 관련 LPG저장시설에 저장탱크 고정 상태 및 내부 설비를 확인했다. 이와 함께 이물질 제거, 물청소, 차량보호대 도색 등을 수행했으며, LPG공급 배관이 매설된 도로의 침하, 맨홀(밸브박스) 등 지점에 차량용 수소화염 이온화 검출기(FID-Flam Ionization Detecter)를 활용해 가스누출 점검과 이물질 제거 등 복구 조치를 실시했다. 이와 함께 각 세대를 방문해 LPG사용자 시설인 입상배관 및 가스레인지 배관의 가스누출 여부 확인, 가스보일러 고장 및 가스경보기 등의 고장 여부 확인 및 침수가옥 도배 철거, 가재도구 청소 등을 도왔다.

한국LPG배관망사업단 손승진 단장은 “주민들의 침수 피해의 빠른 복구와 안정을 기원하며, 사업단은 앞으로도 LPG배관망 구축시설물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등 가스시설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주민들이 안심 일상에 보탬이 되고 싶다”라고 말했다.

LPG저장시설을 완전히 복구해 깨끗해졌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