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 김동섭 사장(가운데)이 동해 비축기지 입출하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석유공사 김동섭 사장(가운데)이 동해 비축기지 입출하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가스신문 = 유재준 기자]한국석유공사 김동섭 사장이 8일 동해비축기지를 방문, 지상탱크와 파이프라인 등 현장 시설물의 유지보수 상태를 점검하고 여름철 현장 근무자들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김동섭 사장은 최근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된데 이어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하는 등 사업장 내 피해발생 가능성이 고조된 상황을 고려, 8일 국내 전 비축기지의 현장 설비 및 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 태세 확립을 긴급 지시하고 동해 비축기지를 방문했다.

동해 비축기지에서 김동섭 사장은 먼저 ‘작업전 안전점검회의(TBM: Tool Box Meeting)’를 주재한 후, 지상 제품유 저장탱크지역과 육상 입출하 시설을 찾아 안전관리 이행상태와 시설물 유지보수 상태를 세밀히 점검했다.

현장에서 김사장은 각 석유저장 탱크와 수송 파이프라인 압력상태 등을 확인하며 입출하 업무에 차질이 발생치 않도록 동행한 관리자들에게 당부하는 한편, 태풍진행 시기 발생할 수 있는 강풍·폭우를 대비, 주요 시설물과 부속 지지대의 결속상태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토록 지시했다.

현장 시설물 안전점검 상태를 마친 김동섭 사장은 한편, 현장 근무 직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실질적인 유해 위험요인 발굴 및 선제적 사고 예방활동, 안전사고 재발방지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현장 안전점검을 마친 김동섭 사장은 동해 비축기지 구성원들에게 “국가 에너지안보를 책임지는 석유공사의 최우선 가치는 안전이 되어야 한다”며,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드는데 공사 전 구성원이 적극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현재 석유공사는 여수, 서산, 동해 등 전국 9개 지역에 9,600만 배럴의 비축유를 저장하며 비상상황 발생 시 약 127일 간 국내에 공급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있다. 공사는 1980년 석유비축사업을 개시한 이후 IEA 등과 공조해 지금까지 여섯 차례 국내에 비축유를 방출하는 등 ‘국가 에너지 안보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