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코파워의 8kW SOFC 시스템이 63.3% 고효율을 달성했다.
미코파워의 8kW SOFC 시스템이 63.3% 고효율을 달성했다.

[가스신문 = 한상원 기자]미코파워의 8kW SOFC 시스템이 연료재순환 기술을 적용해 63.3% 고효율을 달성했다. 

지난 6월, 8kW SOFC 시스템의 57.78%로 연료전지 최고 효율을 경신했던 ㈜미코파워(대표 하태형)가 연료재순환 기술을 적용한 고효율형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 설계단계검사에 63.3%의 효율로 합격했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의 핵심 포인트는 연료 재순환을 통해 잔여한 에너지까지 낭비되지 않도록 숨어있는 효율까지 끌어낸 것이다. 또한 전류 흐름에 따른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스택 모듈화 기술의 업그레이드로 균일한 운전성까지 적용하여 내구성까지 향상시켰다.

미코파워는 2026년 발전사업 본격 진출을 위해 150Kw급 발전용 연료전지를 개발 중에 있으며, 이를 위해 수십 MW급의 스택 제조공장 건설도 계획하고 있다. 앞서 미코파워는 지난해 3월 평택시와 함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양산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연료전지 실증사업과 수소도시 조성사업 및 교육기관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고효율 기술과 더불어 고신뢰성 스택의 양산 기술은 국산 발전용 SOFC 시스템 실현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고온형 연료전지의 경우 연료전지와 수전해 모드로 전환 운전도 용이한 것으로 알려져 대용량 시스템과 국내 스택 양산기술이 확보될 경우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는 SOC기반 수소활용 및 생산 기술의 확보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코파워 하태형 대표는 “연료전지의 경제성과 가동률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의 중심인 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 뿐 아니라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을 미코파워가 선도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연료전지 업계의 기술 투자와 제품 개발의 노력에 더불어 정부 또한 국내 연료전지 시장과 수전해 기술의 글로벌 선점을 위해 빠르게 도약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통해 저탄소 분산발전원 확대와 수소사회를 앞당길 수 있는 규모의 수소경제화로 국가 전략적 신산업의 개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코파워는 오는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수소산업 전문 전시회 ‘H2 MEET 2023’에 참가한다. 최고 효율을 달성한 63.3% 고효율 연료전지와 함께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전해 시스템까지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