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타코마'호에 급유선을 통해 바이오선박유를 공급하고 있다.
'HMM 타코마'호에 급유선을 통해 바이오선박유를 공급하고 있다.

[가스신문 = 김재형 기자] GS칼텍스(대표 허세홍 사장)와 HMM(대표 김경배 사장)는 부산신항에서 첫 '바이오선박유'(Bio Marine Fuel) 시범 운항을 15일 진행한다.

GS칼텍스가 공급한 바이오선박유인 ‘B30 Bio Marine Fuel’은 이날 부산신항 4부두(HMM부산신항만)에서 HMM의 6,400TEU급 컨테이너선인 ‘HMM 타코마호’(HMM TACOMA)에 급유되어 부산-싱가포르-인도-남미 노선을 운항하게 된다.

이와 관련 GS칼텍스는 정부가 지난해 10월 발족한 친환경 바이오연료 활성화 얼라이언스에 참여하여 친환경 바이오연료 보급 확대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바이오선박유는 재생 가능한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되기 때문에 기존 화석연료 기반 선박유 대비 탄소 배출량을 65% 이상 절감할 수 있다. 폐식용유 기반 바이오디젤을 사용한 바이오선박유의 경우는 80% 이상의 탄소 배출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또한 메탄올이나 암모니아 대비 저렴하고 신규 인프라 투자나 새로운 선박 건조 없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해운 분야에서 탄소 감축에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평가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 7월 런던에서 개최한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80)에서 바이오선박유의 탄소 감축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기도 했다.

이번 시범 운항에 공급되는 바이오선박유인 GS칼텍스의 ‘B30 Bio Marine Fuel’은 GS칼텍스 선박용 중유와 국내 바이오연료 기업 DS단석이 폐식용유로 생산한 선박용 바이오디젤로 제조되었다.

이승훈 GS칼텍스 부사장은 “국내 정유사 최초로 바이오선박유를 생산하여 첫 시범 운항을 시작했고, 앞으로 해운 분야에서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국내 선사들은 물론, 한국 영해에서 급유 받는 글로벌 선사들에도 바이오선박유의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