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산업안전 콘텐츠의 모습
안전보건공단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산업안전 콘텐츠의 모습

[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18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에서 공공부문 최고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날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의 주관으로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기관)을 발굴하는데 목적이 있다.

안전보건공단은 지난 2017년부터 메타버스의 한 분야인 ‘VR(Virtul Reality, 가상현실)’을 안전보건교육에 접목시켜 왔으며, 현재까지 약 1천여 종의 VR콘텐츠를 개발하여 공단 누리집 자료실(https://www.kosha.or.kr), 360VR 전용관(https://360vr.kosha.or.kr) 등의 채널을 통해 무상 보급하고 있다. 또한 VR콘텐츠 활용이 어려운 소규모 사업장, 외국인 고용 사업장 등에 VR 장비 등을 무상으로 지원 및 교육하는 ‘찾아가는 VR’ 서비스를 운영하여 산재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제고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함께 미래 예비산업인력의 산업안전 관심도 향상과 효과적인 정보제공을 위해 3차원 가상체험 플랫폼인 ‘제페토’ 내에 ‘안전보건 캠퍼스, 구해줘요 안전의 신’채널(월드)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안전보건공단 최성원 교육홍보이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중대재해감축 로드맵 추진 등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메타버스 기반의 실감나는 체험형 교육이 산업현장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어 안전한 일터조성의 초석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