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산소 공급장치가 설치된 의료용헬기 벨 429 내부
액체산소 공급장치가 설치된 의료용헬기 벨 429 내부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가스월드에 따르면 미국에 본사를 둔 항공의료장비 전문업체 스펙트럼에어로메드(Spectrum)는 액체산소(LOX) 장비업체 에식스 인더스트리(Essex)와 액체산소 기술을 의료 운송용으로 설계된 항공기에 통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의료 운송을 위한 장거리 고정익 항공기의 활용에 대한 세계적인 추세를 인식한 이 거래는 파트너사들이 레오나르도 AW109/119, 벨 407, 벨 429, 비치크래프트 킹에어 300 시리즈 및 필라투스 PC-12 항공기를 포함한 LOX 기술을 적용한 5개의 보완 유형 인증서(STC)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게 되었다.

표준 3,500리터 압축 탱크보다 큰 1만리터 크기의 농구공 사이즈 탱크(‘orb’라고 함)는 환자가 전문 치료 시설로 이송하는 동안 기내에서 의료용 산소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에식스 인더스트리의 수석계약관리자인 비키 페투스는 “안전, 비용 및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제공하는 이점 때문에 국내외 항공 산업에서 이러한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관찰했다”며, “스펙트럼 에어로메드가 에어 앰뷸런스/EMS 업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동참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스펙트럼에 따르면, 킹에어 350에 첫 번째 LOX 시스템을 제공한 이후 5년 동안, 회사는 30대 이상의 다른 항공기에 LOX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비영리 항공 의료 운송 업체인 라이프 비행 네트워크와 같은 조직이 혜택을 보게 되었고, 최근 4대의 모델 407GXi를 추가하면서 Bell 헬리콥터 함대를 29대로 확장했다. 의료 수송을 위해 항공기에 LOX를 사용한 것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료 대피의 필요성이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의료 항공 수송 기술의 발전을 촉진했던 20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가장 초기에 기록된 기내 의료용 산소 사용 사`례 중 하나는 전쟁 중 부상당한 군인들이 LOX 시스템을 장착한 더글러스 C-47 스카이트레인(DC-3)과 같은 개조된 화물기를 통해 수송되었을 때였다.

오늘날 LOX 시스템은 의료용 항공기의 표준 기능으로 이송 중 산소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 중요한 치료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