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의 난방비 부담을 줄이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가 지원했던 친환경보일러 교체 지원금 중 내년부터 일반 가정에 대한 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해 가스보일러업계의 우려가 크다.

환경부가 내년도 예산안 가운데 일반 가정에 대한 친환경보일러 교체 지원금 10만원 전액을 삭감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저소득층 가정의 60만원의 보조금은 선착순 2만명에 한해 지원하고, 올해 1만대에서 2만대로 확대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 하겠다.

이 같은 결정을 놓고 환경부는 친환경보일러 보급 목표 120만대를 초과 달성한 135만대라는 것을 강조했으나 보일러업계에서는 친환경보일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꺾고 불법 시공을 부추길 수 있는 등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대기관리권역법에 따라 친환경콘덴싱보일러 설치가 의무화됐지만, 일반보일러 설치가 가능한 지역에 판매한다는 구실로 일부 사업자들이 소비자들에게 일반보일러를 판매·설치할 확률은 여전히 높다.

친환경보일러는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등의 발생을 줄여 대기오염물질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열효율이 92% 이상으로 노후 보일러 대비 12% 이상 높아 열효율 개선에 따라 1대당 연간 44만원 가량의 연료비가 절약된다고 한다.

국내 가스보일러 사용 현황과 관련해 보일러업계가 1,300~1,400만 가구로 추산하는 가운데 친환경보일러 135만대 보급은 전체 사용 가구의 10%에 그치는 수치다. 보일러업계에서는 보조금 지원을 통해 30%까지 보급해야 의미 있는 성과라고 강조한다. 따라서 향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책이 요청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