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지구온난화가 심해지면서 여름철이 길어지고, 겨울이 짧아지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급격한 기상 변화로 인해 갑작스런 한파가 닥칠 수도 있다는 예측도 있다.

기상변화가 급격하게 커지면 결국 가장 많은 피해를 입는 사람은 취약계층이다. 단열이 되지 않는 주택, 노후화된 냉난방기기, 습기가 차는 바닥 등 취약계층은 열악한 주거공간에서 큰 어려움을 겪는다. 국내 에너지복지 전문가들은 국내의 에너지빈곤층이 약 10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에너지복지를 위해 정부가 진행 중인 사업은 ‘에너지바우처’를 포함한 에너지비용에 대한 지원과, 한국에너지재단이 담당하는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 환경부가 진행하는 친환경보일러 지원사업 등이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실질적인 효과가 크다고 평가받는 사업은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이다. 에너지재단에 따르면 개선사업의 만족도는 90%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에너지를 아끼고 삶의 질을 바꾸기 위해서는 단편적인 지원이 아니라 결국 주거공간 전체에 대한 수리와 보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선사업을 제대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장점검이 철저히 이뤄질 필요도 있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개선사업의 현장점검 실적에 대한 지적이 있었는데, 강원도는 18% 수준으로 수도권 평균 41%의 절반 이하였다. 현장점검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부실시공 감시 및 예방할 수 없다는 것이 우려된다.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의 처음 시작은 에너지빈곤층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있었다. 하지만, 국민의 세금이 들어가는 사업에 대해 철저한 관리·감독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사업 전체가 의심받을 수 있다. 시공업체 선정 강화와 현장점검 비율을 늘려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이 앞으로 더 확실한 에너지복지 사업의 중심이 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