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수소인증제·배출권거래제 설명회’ 포스터.
‘청정수소인증제·배출권거래제 설명회’ 포스터.

[가스신문 = 한상원 기자]최근 수소업계의 주요 이슈인 청정수소인증제 및 배출권거래제와 관련한 세미나가 개최된다.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회장 제후석)는 오는 7일 스페이스쉐어 서울역센터 토파즈홀에서 ‘청정수소인증제·배출권거래제 설명회’를 연다.

‘청정수소 인증제’는 수소를 생산하거나 수입하는 등의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일정 수준 이하인 경우 청정수소로 인증하고,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이며 탄소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지난달 14일 제47회 국무회의에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의결되어 향후 수소 업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협회는 관련 내용을 사전에 공유하고 업계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청정수소 및 LCA검증 방법론(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정책실 노경완 수소팀장)에 대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배출권거래제’의 경우 올해부터 수소연료전지 SPC사가 배출권거래제 지정돼 업계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및 배출권거래제의 이해(한국표준협회 류승현 전문위원) △연료전지 업종의 인벤토리 구축 및 온실가스 규제제도 대응(㈜다온이룸 홍승형 이사, 한국표준협회 심사원) 등 발표도 진행된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각 제도에 대한 업계 이해도 향상으로 정책 대응을 위한 사전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제도 시행 동향에 따라 지속적인 정보 교류를 위한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