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유재준 기자] 2023년도 마지막 달인 12월이 지나가고 있다.

하지만 한국가스공사의 미수금 문제는 여전히 ‘노답’이다.

지난 3분기 기준으로 민수용 도시가스 미수금은 12조 5200억원에 달했고 발전용 미수금까지 더하면 15조 5400억원으로 추산된다. 약 45조원의 누적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한국전력공사 못지 않게 가스공사 미수금 규모도 날을 거듭할수록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불행 중 다행인지 우리나라 기상관측이 시작된 이후로 12월 역대 최고 기온을 경신하는 등 최근까지 이례적인 따뜻한 겨울을 보냈다. 에너지 수급안정을 신경쓰는 국가나 가스요금을 걱정해야 하는 국민 입장에서는 매우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이달 중순 접어들면서 날씨는 급변하고 있다. 북극한파가 몰아쳐 집집마다 본격적인 난방기 가동에 들어갔다.

올해 초 도시가스 요금고지서를 받아본 국민들은 ‘난방비 폭탄’이라며 아우성을 쳤었다. 때문에 내년 초 본격적인 동절기부터 받아볼 요금고지서에 벌써부터 걱정이 쌓여간다.

미수금 누적에 따른 하루 이자비용만도 수십억에 달한다는 사실, 쌓여가는 이자비용 역시 후대의 소비자들이 요금으로 부담해야 한다는 사실은 매우 뼈아프다.

미수금 사태의 1차 피해자인 한국가스공사는 미수금 사태로 힘들다는 하소연을 하기도 힘들다. 미수금 얘기를 꺼내면 정치권과 정부는 ‘공기업 경영혁신’을 반복적으로 요구하며 마른걸레 짜기에 나서기 때문이다. 감 떨어지기를 바라며 하염없이 하늘만 쳐다보고 있는 형국이다.

내년 4월 여야의 명운을 가를 총선을 앞 둔 정치권에서는 원료비 연동제라는 순기능은 눈에 보일 리가 없다. 정치가 에너지 이슈까지 삼켜버린 지금의 상황에서 원가 이하의 도시가스 공급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