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피지배관망사업의 지속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자문위원회 운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사진은 LPG배관망 현장에서 PE가스관 시공을 준비하는 모습)
엘피지배관망사업의 지속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자문위원회 운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사진은 LPG배관망 현장에서 PE가스관 시공을 준비하는 모습)

[가스신문 = 박귀철 기자]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 및 읍·면단위 LPG배관망사업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한국LPG배관망사업단(이하 사업단) 내에 기술자문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사업단은 2016년 재단법인 한국엘피지배관망사업단이 허가된 이후 지금까지 매년 약 150개 내외의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울릉군을 제외한 12개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등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조직과 인원이 많이 보충되었지만 기술적인 자문을 할 수 있는 기구가 없어 이제는 기술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은 물론 지속적인 사업이 가능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사업단의 설계감리에 참여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매년 초 입찰 후 설계사의 간담회를 통해 변경사항이나 요구사항 등이 논의되고 있다”며 “관련법 테두리 내지만 감리마다 기준이 다르거나 설계사마다 품질의 차이가 나기도 하는 만큼 기술자문위원회와 같은 기구를 통해서 보완한다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또 다른 설계사 관계자는 “설계도 알고 가스를 잘 아는 전문가들을 모셔서 기술자문위원회를 잘 운영한다면 득이 될 수 있지만 전문성이 떨어지는 분들로 구성될 경우 자칫 실이 될 수 있다”며,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은 가스법 외 도로법, 소방법, 건축법 등 다양하게 알아야 하는 복잡한 사업이므로 사업의 지속을 위해서는 위원회 검토가 필요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마을단위 LPG배관망 현장에 가스를 공급하는 한 관계자는 “초창기부터 마을단위의 LPG공급단가가 너무 낮게 책정되어 운영이 매우 힘들다”며 “만약 기술자문위원회와 같은 기구가 있다면 각 지자체의 가스공급가격 책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따라서 기술자문위원회를 상근 또는 비상근으로 구성하더라도 사업단에 꼭 필요한 전문가를 발굴해 운영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단은 물론 가스공급사업자, 소비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한국엘피지배관망사업단은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에 LPG저장설비 및 배관망 구축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연료공급과 사용을 촉진함으로써 소외계층의 에너지 이용환경 개선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