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울산시·케이앤디에너젠㈜ 투자협약

김기철 케이앤디에너젠 대표(왼쪽)가 김두겸 울산시장과 수소생산공장 투자협약을 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울산시)
김기철 케이앤디에너젠 대표(왼쪽)가 김두겸 울산시장과 수소생산공장 투자협약을 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울산시)

[가스신문 = 한상열 기자] 울산시가 케이앤디에너젠㈜(대표 김기철)으로부터 2,185억원 규모의 수소생산공장 신설을 위한 투자를 유치했다.

울산시와 케이앤디에너젠은 26일 김두겸 울산시장과 김기철 케이앤디에너젠 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가스 생산공장 신설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울산시와 협약을 체결하는 케이앤디에너젠은 산업용가스 제조 및 판매업체인 ㈜덕양에너젠과 유동파라핀 및 특수윤활유 전문업체인 극동유화㈜가 공동 출자 설립한 수소가스 제조‧판매 기업으로 올해 2월에 설립해 본사를 울산 울주군 온산국가산단 내에 두고 있다.

케이앤디에너젠은 이번 투자협약에 따라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3만3000㎡(1만평) 부지에 국내 상업용 생산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시간당 9만2,000N㎥ 생산능력을 갖춘 수소생산공장을 내년 5월 착공해 오는 2026년 4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또 신설 투자와 향후 수소가스 생산공장 운영에 필요한 인력 채용 시 울산시민을 최우선으로 고용하는 등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와 협력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울산시도 이번 신설 투자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사측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신속한 인‧허가 등 적극적인 행정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이번 수소생산공장 투자유치로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는 전주기 통합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는 울산시의 노력이 결실을 거두고 있어 의미가 있다.

또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수소의 산업적 수요를 충당하는 데 기여하고, 최근 지역의 대규모 석유화학산업 생산 공정에 필수적인 산업용 가스를 공급한다는 측면에서 지역산업에 대한 기여도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케이앤디에너젠 김기철 대표는 “국내 상업용 생산시설로 최대규모의 수소생산공장을 울산에 구축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그동안 수소생산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전국 수소생산량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188㎞의 수소 운송배관망, 수소충전소 12개소 구축 및 수소전기차 2969대를 보급하는 등 수소의 생산 및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는 전주기 기반 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