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중회의실에서 개최한 수소산업 육성 용역 최종보고회 모습
서산시 중회의실에서 개최한 수소산업 육성 용역 최종보고회 모습

[가스신문 = 박귀철 기자] 충남 서산시(시장 이완섭)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소에너지 체계 전환에 대비한 시 수소산업 육성 전략 마련을 골자로 하는 ‘서산시 수소산업육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완섭 서산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남승홍 충청남도 탄소중립경제과장, 수소 관련 기업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최종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최종 보고회와 관련해 시는 지난 4월 용역에 착수해 관내 수소 관련 기업 워크숍, 울산, 창원 등 수소 선도 도시 벤치마킹 방문 및 10월 중간보고회 등을 거쳐 기본계획을 수정·보완해왔다.

이번 최종보고회에서는 ‘저탄소 대전환 수소거점도시 서산시’ 조성을 위한 △수소 산업생태계 구축 △공공 인프라 확보 △수소 관련 지역특화사업 추진 △협력 지원체계 구축 등 핵심방향 및 세부 전략목표를 발표했다.

특히 서산시 맞춤형 수소도시 계획 및 수소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관내 산업단지 현황 분석 등 수소 관련 주요 정부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한, 시는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 절차를 밟고 있으며, 내년 초 기본계획 수립 완료 후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지역특화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수소는 서산시 미래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라며, “수소에너지 전환의 흐름에 맞춰 서산시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극세척도(克世拓道)의 자세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용역 최종보고회에 참석한 (주)한화파워시스템 송용선 상무는 지난 20일 대산읍에서 세계최초 수소 100% 발전 실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시는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친환경 발전소와 더불어 연간 수소 9만톤(수소차 1,500만 대 충전량)의 대규모 수소 수요처를 확보하여 수소 거점도시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다지게 되었다.

수소산업 육성 용역 최종 보고회 후 이완섭 시장(왼쪽에서 6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수소산업 육성 용역 최종 보고회 후 이완섭 시장(왼쪽에서 6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