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앤파워의 수소추출기 하이지 제품.
에이치앤파워의 수소추출기 하이지 제품.

[가스신문 = 한상원 기자]에이치앤파워가 수소연료전지와 온사이트 수소추출기 인증제품을 동시에 보유한 국내 유일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에이치앤파워(주)는 최근 수소 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수소추출기(Hy G™-10, 이하 하이지) 제품이 한국가스안전공사(KGS) AH171 설계단계검사를 합격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번 온사이트 수소추출기의 한국가스안전공사 인증은 수소 생태계 측면에서도 수소의 전주기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단일 기업에서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밸류체인을 해결할 수 있는 선두 기술을 확보했다는 의미가 있다.

수소추출기(하이지) 제품은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R&D 과제 지원으로 개발한 수소추출기이며, 도시가스를 연료로 하여 수소를 추출하는 제품으로 탈황기, 개질기 및 정제기를 포함하고 있고 정제 후 배기가스에 남은 열원을 회수하여 수소추출을 극대화한 장비이다. 설계단계검사로 제품의 수소 품질성능, 생산효율, 생산량, 연료 소비성능 등을 시험 검사했으며 해당 항목들을 모두 통과했다.

또, 도시가스를 수증기 개질 반응을 통해 개질, PSA를 통해 정제하여 수소를 10Nm3/h 유량(약 20kg/day)으로 생산하는 제품이다. 수소 내 불순물 농도는 CO 0.2ppm 이하, CO2 2ppm 이하, CH4 2ppm 이하로 99.999%(5N)의 수소를 추출할 수 있으며, 수소전환효율이 67%에 달해 고순도, 고효율의 수소생산이 가능하다. 수소공급문제가 심각한 현시점에서 도심에 분산형 수소공급장치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에이치앤파워 관계자는 “10Nm3/h(약 20kg/day) 수준의 수소생산량을 가진 이 제품은 소형 굴착기, 지게차 등의 산업용 모빌리티와 수소 자전거, 오토바이, 킥보드, 드론 등 소형 모빌리티에 적합하다”고 말하면서, “향후 직접수소 연료전지와 연계하여 도심형 미니 충전/발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며, 이는 분산형 발전시장에서 수소공급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에이치앤파워는 현재는 도시가스를 원료를 사용하지만, 향후 폐비닐과 폐플라스틱에서 추출한 열분해유를 이용한 수소생산기술도 개발 중에 있다.

에이치앤파워의 수소 전주기 모델 개념도.
에이치앤파워의 수소 전주기 모델 개념도.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