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이상일 용인시장(앞줄 우측에서 6번째)과 김진균 고등기술연구원 원장(이상일 시장 좌측)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9일 이상일 용인시장(앞줄 우측에서 6번째)과 김진균 고등기술연구원 원장(이상일 시장 좌측)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경기도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15일 고등기술연구원(원장 김진균, IAE)과 ‘지역 주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관련 정부 공모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등 협력하기로 했다. 고등기술연구원은 협력 사업에 필요한 교육, 컨설팅, 기술, 인력, 장비 등을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등기술연구원은 민간 자립형 비영리 연구기관으로 매년 100여 개의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원만 250여 명에 달한다. 플랜트 엔지니어링, 수소 발전, 폐자원 재활용 기술, 바이오 자원 순환 기술 등 다양한 연구 성과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용인시는 지난해 고등기술연구원, 한국서부발전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경기도의 ‘2023년 미니 수소도시 조성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도비 50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용인시는 용인에코타운 음식물쓰레기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설을 구축, 하루 500㎏의 수소를 생산해 지역에서 운행하는 수소 차량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소 혼소 발전(액화천연가스(LNG)와 수소를 혼합해 발전하는 방식) 시설도 설치해 지역 거점형 청정수소 생산 공급기지를 구축한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정부의 신성장 4.0 전략에 따라 추진하는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선정은 물론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40% 감축하는 계획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