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산업부 2차관 주제로 개최한「중앙과 지방 에너지효율 혁신협의회」는 비록 영상회의였지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에 주요 에너지 현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 강화의 기반을 증진했다는 점에서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취약계층 에너지복지 지원현황을 점검하고, 겨울철 에너지 절약・효율 혁신 및 안전관리 강화 등을 논의한 것은 시의적절했다고 판단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취약계층의 에너지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현재 시행 중인 에너지바우처, 등유‧LPG 구입 지원 등 난방비 지원사업의 이행현황을 지자체별로 점검했다. 또한 지원 대상자가 거동 불편 또는 신청 방법 등을 몰라서 에너지이용권을 활용하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달체계 개선, 맞춤형 1:1 채널 활용, 비대면 결제 시스템 등의 홍보 강화도 당부했다.

추운 겨울철을 보내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하는 정부의 실행 의지는 대단히 훌륭하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이듯이 아무리 좋은 제도가 있다 하더라도 이를 모르거나 이용하기 어렵다면 그 제도의 취지가 반감될 것이기에 때문이다.

따라서 중앙정부의 정책·지원사업이 기초지자체와 소속·산하기관, 관련업계까지 신속히 전파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이러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채널과 실행방법론에도 각별한 관심이 요망된다. 아울러 가스업계는 도시가스와 같이 사회복지시설 요금할인, 소상공인 요금 분할납부, 도시가스 캐시백 확대 등 다양한 에너지복지에 형편껏 동참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