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자들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이범석 청주시장, 김영환 충북도지사, 박경국 가스안전공사 사장,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
참석자들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이범석 청주시장, 김영환 충북도지사, 박경국 가스안전공사 사장,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

[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수소분야 전문인력 양성과 행정지원을 전담하는 '수소가스안전허브센터'가 오는 2026년 하반기 충북 청주시에 들어선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경국)는 23일 충북도, 청주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와 함께 수소경제 및 수소산업 인프라 확장을 주도할 수소가스안전허브센터(가칭) 건립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수소가스안전허브센터는 2026년 하반기 정상운영을 목표로 청주시 오송읍 봉산리 일원(오송KTX역 인근)에 대지면적 1,541㎡, 건축 연면적 4,371㎡, 지상7층(지하1층) 규모로 건립된다. 

가스안전공사는 센터 건립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완공 후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문인력과 예산을 투입하며, 충청북도와 청주시는 건축비 지원 및 인·허가 등 각종 행정적 지원을 담당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허브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수소 관련 행사 개최 및 전문인력 양성 등 수소산업 진흥사업을 허브센터와 연계 추진한다. 토지매입과 시설구축 및 건축 등에 총 21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2024년 설계완료, 2025년 건축 시공 및 감리를 통해 2026년에 준공할 예정이다.

수소가스안전허브센터는 정부 및 지자체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따라 수소·가스 분야 정책·연구·교육 및 관련 세미나 등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박경국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수소안전전담기관으로서 허브센터를 정부와 민간의 수소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첨병으로 만들겠다”며 “지속적으로 허브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하고 수소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