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비에이션 H2의 암모니아 전환 개조 부품.
에비에이션 H2의 암모니아 전환 개조 부품.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H2뷰에 따르면 호주에 본사를 둔 에비에이션 H2는 액체 암모니아로 작동하는 제트 터빈을 개조하도록 최종 부품을 주문했다.

최초의 액체 암모니아 제트 엔진 중 하나가 되기를 희망하는 Swiwin SW170b-2448 터빈은 수소 운반선이 비행할 수 있도록 이전 타당성 조사에서 개발한 변환 모델의 개념 증명 역할을 하게 된다.

에비에이션 H2는 부품 주문 외에도 기계공들과 협력하여 수정 작업을 수행할 특정 부품을 제작하고 있다.

엔진 개조가 완료되면, 에비에이션 H2는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테스트를 수행한다. 다음으로 시험 비행을 위해 액체 암모니아 터빈으로 개조할 항공기를 구입할 계획이다.

회사의 주요 이정표로서 에비에이션 H2의 이사 겸 최고 엔지니어인 헬무트 메이어는 "이 개념이 업계에 탈탄소화를 위한 강력한 개념 증명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암모니아를 사용함으로써, 에비에이션 H2는 수소 저장 및 운송과 관련된 문제를 극복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기체 수소의 액체와 비교하여 더 높은 부피 수소 함량과 더 쉬운 취급 특성으로 회사는 그가 선택한 것이 그것을 ‘혁신의 최전선’에 놓았다고 믿는다.

회사 측은 전환 모델이 큰 재정적 부담 없이 항공기 전단을 탈탄소화하려는 운영자들에게 비용 효율적이고 당장 해결책을 제공함으로써 항공 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헬무트 메이어는 “탄소 규제가 엄격해지면서 일부 기업은 전체 함대를 교체하는 자본 요구 사항을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다”고 밝혔다.

2022년 11월, 에비에이션 H2는 엔진이 암모니아로 변환되면 엔진의 성능을 비교하는 데 필요한 기본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제트 연료를 사용하여 엔진 시험을 시작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