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가스에서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는 충주바이오그린 충전소
바이오가스에서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는 충주바이오그린 충전소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정부가 유기성 폐자원으로 생산한 바이오가스를 바이오수소로 전환하는 연료 생산시설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2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글로벌탑 기후환경 녹색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이 정책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 규범의 확대와 세계 각국의 전방위적 탄소중립 정책 채택에 따라 세계 최고 녹색기술 개발과 유망기업 육성의 필요성에 따라 계획되었다.

정부는 녹색기술 가운데 △이차전지 순환이용 △신재생에너지 폐기물·폐전기·전자제품 내 유가금속 회수 △폐플라스틱 연료·원료화 등 순환경제 활성화 등을 육성 대상으로 선정했다. 또한, 극한 물재해 예방 대응, 빅데이터 기반 기후 예·경보 등 기후재난 대응, 대체 수자원 확보 및 첨단 산업용수 생산, 바이오플라스틱 활용 청정수소 생산 등 신산업 지원 기술도 육성 대상이다.

특히 바이오에너지를 활용한 신시장 창출이 확대될 예정이다. 2025년 충전소 가동을 목표로 수소생산설비 2개소를 청주와 보령에 설치할 예정이며, 이후 7개소(26~27년), 15개소(28~30년) 및 해외 확산(2027년, 2대)으로 바이오수소 생산·이용 시장을 넓혀간다. 정부는 2030년까지 연간 3,960톤(개소당 일 500kg, 330일 운영 기준)의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여기에 바이오가스-수소 생산-패키지 충전시스템-수소활용 전기생산, 현재 패키지형 충전시스템 50kg/hr급 개발도 진행 중이다.

글로벌 수소충전소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26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나 자재 공급·구축 비용·부지 등의 문제로 인프라 확충에 어려움이 있다.

한편, 환경부는 고성능 무공해차 보급 확대를 위한 보조금 개편도 추진한다. 수소차는 성능에 기반한 수소차 보조금 차등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수소차 성능 평가 기준을 위한 고시도 내년 중 제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