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한퓨얼셀 본사.
범한퓨얼셀 본사.

[가스신문 = 한상원 기자]범한퓨얼셀이 해양 및 육상 수소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위해 양수를 결정했다. 

수소연료전지 제조 및 수소충전소 구축 전문기업 범한퓨얼셀(대표이사 정영식)이 지난 23일, 두산건설을 통해 경남 창원시 성산구 대원동 82의 공장부지(129,890.7㎡) 및 건축물(48,302.19㎡) 등 일체 유형자산 1,100억 원 규모의 공장 인수를 위한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2022년 6월 상장 시 증권신고서 및 투자설명서를 통해 발표한 바 있는 수소선박용, 수소버스용 및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진출을 위한 공장 증설 계획에 따른 것이며, 현재가 최적의 투자시기라고 판단하여 양수를 결정했다고 볼 수 있다.

해당 부지는 창원국가산업단지의 요지에 소재하고 있으며, 면적은 129,890.7㎡로 감정평가금액은 ㎡당 약 120만 원이다. 범한퓨얼셀은 본 매매계약을 통해 ㎡당 약 85만 원에 공장부지를 양수하며, 거래대금의 경우 220억 원(20%)은 자기자금으로, 나머지 880억 원(80%)은 금융기관 차입으로 지급한다. 금융기관 차입 후 범한퓨얼셀의 부채비율은 100% 내외로, 동종업계 평균 부채비율과 비교하면 여전히 우량한 수준이다.

이번 공장부지의 양수 결정은 수소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발판이다. 범한퓨얼셀은 잠수함용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해양 및 육상 수소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하고자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당 부지에 생산설비를 증설하고, 수소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사업이 안착될 때까지 유휴부지는 관계사인 범한메카텍에 임대하여 비용을 충당할 계획이다.

범한퓨얼셀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향후 국내 최대 규모 수소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보하게 될 것이며, 잠수함용 연료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아직 개화하지 않은 수소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시장을 선점하여 주주의 이익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