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기술연구원 청정에너지전환센터 강석환 센터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고등기술연구원 청정에너지전환센터 강석환 센터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제14회 서울국제가스&수소산업전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고등기술연구원(원장 김진균)소속 연구진이 6일 제14회 서울 국제가스&수소산업전(GAS KOREA 2024)에서 CO2 활용 기술 동향 등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했다.

먼저 청정에너지전환센터 강석환 센터장은 ‘CCU3050 공정배가스 연계 CO2를 활용한 합성가스 생산 실증 및 플랫폼화합물 제조 기술 개발’에 대해 발표했다. 이 기술은 과기부 CCU3050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과제의 개요 및 진행사항을 발표했다.

경북대학교 화학공학과 우진혁 박사는 ‘공정배가스 연계 CO2를 활용한 합성가스 생산용 건식자열개질 촉매 개발’을 발표했는데, 이는 과기부 CCU3050사업의 상기 동 과제에서 경북대에서 수행하고 있는 건식자열개질 촉매 개발 진행내용에 대한 것이다.

청정에너지전환센터의 김효식 책임연구원은 ‘납사분해공정 부생가스로부터 고부가 화학제품 생산 기술 개발’ 과제에 대해 소개했다. 이는 산업부 탄소중립핵심기술개발사업으로 진행되는 납사분해공정 부생가스로부터 고부가 화학제품 생산기술 개발 과제의 전반적인 소개와 고등기술연구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납사 부생가스와 이산화탄소를 활용한 합성가스 생산공정 기술개발에 대한 내용 및 진행사항을 알렸다.

마지막으로 강석환 센터장은 현재 고등기술연구원에서 연구 진행 중인 CCU 관련 기술 및 연구원에 대한 소개도 함께 발표했다.

강석환 센터장은 “CCU기술을 통한 CO2 포집과 활용을 위해서는 부가적인 촉매, 화학공정, 생산기술 개발 등이 필수적이다”며 “향후에도 관련 분야 연구자들의 연구 개발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를 더 가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