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는 시료채취, 정량검사 등 품질·유통점검 현장을 시찰한 후 탱크로리 주유 시현을 가졌다.
산업부는 시료채취, 정량검사 등 품질·유통점검 현장을 시찰한 후 탱크로리 주유 시현을 가졌다.

[가스신문 = 김재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장관은 14일 서울 만남의 광장 주유소와 LPG충전소를 방문해 일선 현장의 가격동향을 점검하고 업계, 공공기관과 함께 국내 석유가격 안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러-우 전쟁과 중동정세 불안이 계속되며 국제유가는 최근 배럴당 80달러를 상회하고 있고 국내 휘발유, 경유 가격도 각각 1,600원대, 1,500원대가 지속 되고 있다. 이에 안덕근 장관은 수도권 지역에서 차량 이동량이 많은 만남의 광장 주유소를 방문하여 소비자 가격 추이를 점검했다. 이어서 정유·LPG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가격 안정화 노력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국민들의 석유제품 가격부담 완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는 산업부는 유류세 인하조치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국제유가의 국내가격 반영 점검을 위한 회의를 매주 개최하고 있다. 또한 유가 상승기에 편승한 불법행위 단속을 위해 범부처 석유시장 점검단을 운영하고 있다. 불법 이력이 있는 1600여개 주유소 대상 특별점검도 실시 중이다.

 LPG가격안정을 위한 조치도 시행중이다. 정부는 LPG에 부과되는 관세를 올해 상반기(1~6월) 동안 기본관세(3%)를 무관세(0%)로 했다. LPG업계도 정부의 노력에 발맞춰 국제 LPG가격의 상승에도 불구 지난 4개월 동안 국내 LPG 공급가격을 동결하는 등 국민 물가부담 완화에 동참하고 있다.

산업부는 수도권과 대도시 중심으로 연내 자영 알뜰주유소 40여개를 추가 선정키로 했으며, 농어촌 지역의 LPG배관망 구축사업도 기존 군·마을 단위에서 읍·면 단위까지 확장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들이 업계, 공공기관과 함께 국내 석유가격 안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br>
산업부 관계자들이 업계, 공공기관과 함께 국내 석유가격 안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산업부 안덕근 장관은 “정부는 물가안정을 민생경제의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석유·LPG 가격 안정화를 위해 가용한 정책 수단을 모두 동원하고 있다”며 “정유·LPG 업계가 상생의 정신을 발휘해 줄 것”을 강조하였다.

한편,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에 따라 상시근로자가 5인 이상인 주유소와 충전소의 안전관리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안 장관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산업안전대진단’을 소개하며 안전한 일터 만들기를 위해 사업장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