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기 RIC 소장 겸 글로컬 추진본부장(오른쪽 세 번째)를 포함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br>
이홍기 RIC 소장 겸 글로컬 추진본부장(오른쪽 세 번째)를 포함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스신문 = 한상원 기자]우석대학교가 국내 수소 관련 기업들의 유럽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도약에 나섰다.

이홍기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RIC) 소장 일행은 지난 22일 체코 산업통상부에서 유럽 수소 네트워크 확대와 전방위적 협력을 위해 ‘SZU·체코수소협회(HYTEP)’와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이홍기 RIC 소장(국제전기기술위원회 연료전지기술위원회 의장)과 홍영기 주체코 대사, 김태훈 주체코 1등서기관, 토마스 후루스카 SZU 원장, 미칼 드보라체크 SZU 해외담당관, 오재영 SZU Korea 대표, 알레스두체크 체코수소협회 이사장 외에도 체코 산업통상부에서 페트르 도스카르 국장, 데이비드 뮬러 국장, 피터 머바트 수소정책총괄 등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우석대학교와 SZU 등은 수소연료전지와 가스용품 및 수소혼소 등 에너지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인증제도 협력과 국제 공동연구에 나서기로 했으며, 한국과 유럽의 수소 산업에 대한 최신 기술과 시험방법 등도 공유하기로 했다.

이어 이홍기 RIC 소장 일행은 체코 남모라바주 브르노시에 위치한 유럽인증기관인 SZU 본원을 방문하고 향후 수소 산업 인증 교육프로그램과 국제 공동연구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 일정을 논의했다.

이홍기 RIC 소장 겸 글로컬 추진본부장은 “무엇보다 수소 분야의 글로컬 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우리 대학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컬대학 진입의 당위성을 축적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면서 “국내 수소 기업들이 유럽 시장에서 맹활약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SZU는 한국가스안전공사 등과 수소 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해 체결한 바 있다. SZU는 1898년에 설립한 체코의 국영기관으로 12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유럽인증기관이다. 특히 국내 수소 기업들이 EU(유럽연합)와 EFTA(스위스·리히텐슈타인·노르웨이·아이슬란드 등 4개국 자유무역연합) 진입을 위해서는 여권에 해당하는 CE 인증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