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수소도시 개요
텍사스 수소도시 개요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가스월드에 따르면 ABB의 자동화, 전기화 및 디지털 기술은 텍사스에서 연간 100만 톤의 그린 암모니아 생산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파워 to x’ 그린 수소 프로젝트에 통합될 예정이다.

이 기술회사는 지난 19일 수소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발전소의 개발사인 GHI(Green Hydrogen International)와 양해각서 체결을 확정했다.

그린 수소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생산 트레인을 추가할 계획으로 수소 도시는 단계적인 프로젝트로 설계되고 있다. ‘파워 to x’ 그린 수소 공장은 2026년에 착공할 계획이며, 2030년에 첫 생산이 예상된다.

‘Power-to-x’ 시설은 태양광 및 육상 풍력 에너지를 사용하여 2.2GW의 전기 분해 공장에 전력을 공급해 연간 280,000톤의 그린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그린 암모니아로 전환할 예정이다.

ABB는 이미 프로젝트의 투자 수익률을 최적화하고 비생물학적 기원의 재생 가능 연료(RFNBO)와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을 규율하는 EU 법률 준수를 지원하는 전기 시스템 아키텍처를 개발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완료했다.

또한 분산 제어 시스템 ABB Ability™ System 800xA®를 통합 제어 안전 시스템으로 공급하여 효율성, 운영자 성능 및 자산 활용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위의 사항을 넘어 MOU의 범위에는 전기 모터 및 드라이브, 측정 및 분석 솔루션, 전력 및 프로세스 최적화 솔루션도 포함된다.

브랜든 스펜서 ABB 에너지 인더스트리 회장은 “우리는 수소 도시에 대해 GHI와 협력하여 우리의 자동화, 전기화 및 디지털 기술이 이 녹색 수소 생산 시설을 어떻게 지원하고 확장할 수 있는지 탐구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장에서 생산된 녹색 수소는 암모니아로 전환하기 위해 20km 파이프라인을 통해 암모니아 생산 시설로 운송됩니다.

GHI는 또한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및 e-메탄 생산을 위한 공급 원료로서 녹색 수소의 잠재적인 오프테이커들과 논의 중이다.

GHI의 CEO인 브라이언 맥스웰은 “GHI는 수소 도시 프로젝트에 대해 ABB와 협력하게 되어 영광이다. 전력 시스템 아키텍처, 자동화, 전기 및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그들의 최고 수준의 전문 지식은 이 복잡한 프로젝트에 큰 이점을 제공하고 남부 텍사스에서 가장 저렴한 녹색 수소를 생산한다는 우리의 목표를 뒷받침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