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가스사고 중에서 LPG사고가 80%에 육박할 정도로 문제시되자 사고예방과 함께 가스공급자의 안전관리를 유도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가 바로 LPG안전공급계약제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이 제도는 지난해 1월 10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시범실시에 들어가 11월 전국확대실시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이 제도의 정착과정에서 정부와 LPG업계, 가스안전공사는 현장적용에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지만 아직도 부분적으로는 마무리되지 못한 사항도 있다.

어쨌든 전국시행 반년만에 계약체결률 50%를 넘어선 것은 분명 절반의 성공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체결률 절반을 두고 성공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것이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 그동안 LPG업계가 걸어온 길을 되짚어보면 반년사이의 결과로는 결코 낮은 수치가 아니다. 더욱이 사업자들의 참여가 극히 어려웠던 동절기가 끼어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하지만 아직 걸어온 길보다는 가야할 길이 멀다. 단순히 체결률 100%가 아니라 안전하게 LPG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동안의 LPG안전공급계약제는 일방적으로 계약체결 우선으로 달려온게 사실이다. 아직도 상당수 사업자들이 정부의 추진의지에 의구심을 갖고 있다. 일부에서는 조금 있으면 체적거래처럼 흐지부지 될 것이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산자부와 안전공사, LPG업계 모두 의무기한이 종료됐다는 생각보다는 이제부터 새롭게 LPG안전공급계약제가 출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성공적인 제도정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경인 記者>
<2002.05.14>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