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기술사회가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새천년을 맞이한다는 분위기에 온 세계가 들떠있던 지난해말, 산업자원부로부터 비영리 사단법인 설립허가를 득하여 법적인 인격체로서 새로운 출발을 맞이하게 되었다.

거의 모든 분야의 기술사회가 있지만, 전체 기술사의 모임인 한국기술사회를 제외하고는 법인등록을 한 단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법인으로 인정받는다는 것은 인격체로서의 권리를 부여받음과 함께 책임과 의무가 수반되기에 회의 규모나 재정 면에서 자립하지 못하면 법인행세를 하기 어렵다. 따라서 지금 한국가스기술사회는 중요한 전환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각종 가스로 인한 위해방지와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가스안전관리 기술개발과 가스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한다는 조금은 막연한 목적으로 가스기술사회는 1994년 11월 23일에 그때까지 배출된 20명의 가스기술사 전원을 회원으로 구성, 창립하였다.

창립직후 발생한 아현동 밸브기지폭발사고(94.12.7)와 대구 지하철공사장폭발사고(95.4.28)는 가스안전의 중요성을 한껏 부각시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조직과 인원을 대폭 확충케 하였으나 기술사회의 업무영역을 확보하기에는 기술사회의 회원 수나 준비가 미흡하였다. 일년에 한 두 번의 모임으로 친목을 다지고 정보교환을 하는 수준을 넘지 못한 채 계속되다 98년에 한번의 전기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가스기술사의 3분의 2정도가 한국가스안전공사 소속인데, 안전公社 이외의 기술사들의 주도에 의해서 가스기술사의 사회적이고 법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려는 움직임이었다.

가스안전의 A부터 Z까지를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있던 상황에서 발생한 이 움직임은 결국 이권다툼 같은 양상을 보이면서 진행되어 가스기술사회의 해체에까지 이를 뻔했다.

한동안의 냉각기를 거쳐 잠잠해졌지만 아직도 그 사건은 가스기술사회내부에 큰 앙금으로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근 1년의 기간을 거쳐 기술사회에 남아있던 안전공사 소속의 기술사들에 의해 기술사회의 법인등록을 이룸으로서 새로이 변화된 틀이 만들어졌다.

변하지 않고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말이 지고불변의 진리인양 널리 통용되고, 정보통신과 인터넷혁명속에서 한국가스기술사회도 변화해야 할 것이다.

사실 가스기술사와 같은 전문인력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고서는 가스기술사회가 법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불가능하다. 부천의 LPG충전소사고(98.9.11)와 같이 세계적으로도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가스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있고, IMF체제이후 경제성과 경쟁의 원리 앞에서 안전관리조직의 축소 등 가스안전분야 또한 위협받고 있다.

근본적으로 가스안전이 관주도의 가스관련법과 제도를 일방적으로 강화함으로써 얻어질 수는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이 시점에서 가스기술사를 활용할 수 있는 업무의 범위와 제도적인 방안의 제시가 한국의 가스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안전공사에 의해 제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안전공사 조직의 활성화는 물론 公社소속 기술사들의 미래와 우리사회의 진정한 가스안전을 위한 길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