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권 某 도시가스사 간부급 인사의 뇌물수수혐의가 업계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번 사건이 도시가스 배관공사 계획을 수립하는 실무자가 시공업체와 결탁해 수 차례에 걸쳐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공사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향응을 받았다는 점에서 다른 곳이라고 마음을 놓을 수 없게 하게 때문이다.

전국적으로 이런 사례가 적지 않다는 제보까지 잇따라 파장이 번질 가능성도 배제치 못하는 실정이다.

도시가스사 한 관계자는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배관공사 물량을 수주 받기 위해 시공업체의 금품 제공이 공공연했던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가스산업이 성숙단계에 들어선 최근 들어서까지 이런 사례가 발생한 것은 부끄러운 현실이다”고 토로했다.

시공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건이 분명 잘 못된 행위라고 비난하면서도 시공업계가 현재 겪고 있는 어려운 현실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이런 사례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만은 없다는 충고의 말도 던졌다.

사실 최근 몇 년간 도시가스사의 배관망 확충 물량이 급감하다보니 시공업체에게는 경영압박이 가해질 수밖에 없으며, 이렇다보니 시공업체간의 과당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번 사건의 시발점 역시 시공업체간의 과당경쟁이다.

중요한 것은 더 이상 가스업계에서 이 같은 사례가 발생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공업체간의 과당경쟁이 자제되어야 하며 도시가스사 역시 공사와 관련한 절차 등을 보다 투명하게 해야 한다.

도시가스사와 시공업체간의 제도적 장치가 보다 개선되지 않은 한 어려운 시공업계 현실을 고려 할 때 제2의 금품수수혐의 구속사건이 언제, 어디서라도 또 다시 고개를 들 수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