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PNG사업, 침묵 깨고 협상 재개

 

▲ 가스공사 기지 주배관

 

러시아 PNG 사업이 오랜 침묵을 걷어내고 다시 수면위로 모습을 드러내 움직이기 시작했다.

러시아 가즈프롬과 가스공사는 지난 9월 로드맵과 관련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우리나라 이명박 대통령과 러시아 메드베테프 대통령간에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같은 회동 이후 러시아측은 북한과도 실무협상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내년 중 북한 배관통과를 위한 러시아와 북한과의 협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가시적인 진전이 이뤄질 경우 PNG 프로젝트의 성사가능성이 매우 높아질 전망이다.

다만 러시아측 또는 러시아와 북한 공동의 신뢰성 있는 공급보장 방안이 전제돼야 한다는 지적이며, 가스가격협상과 관련해 러시아와 우리나라간의 합의점을 어떻게 찾아가느냐도 중요한 관건이 될 전망이다.


■세계 최대 규모 FC발전소 건설 본격화

 

▲ (왼쪽부터) 정순원 삼천리 대표, 채인석 화성시장,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인수 한국수력원자력 건설본부장, 조성식 포스코파워 대표가 양해각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상 최대 규모(58.8㎿)의 연료전지발전소가 경기도 화성시 발안산업단지에 들어선다.

지난 4월 경기도, 화성시, 한국수력원자력, 포스코파워, 삼천리는 ‘경기도 신재생에너지개발사업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연료전지발전소 건설사업에는 위의 3개 기업이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참여한다. 이로써 포스코파워는 연료전지설비를 생산·공급, 삼천리는 해당 지역에 도시가스 공급, 한수원은 RPS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공사는 총 2단계에 걸쳐 진행되며 2012년 6월까지 16.8㎿를, 나머지 42㎿는 2013년 6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 LPG-LNG균형발전 연구용역

 

▲ 에경연에서 LPG-LNG간 균형발전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한고 있다.

 

LPG업계에서 올해 거둔 가장 큰 수확은 정부에서 진행한 LPG-LNG간 균형발전 연구용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이번 용역은 LPG업계 또는 도시가스(LNG)업계 중 특정업계를 보호하기 위해 시작한 것은 아니며 국가에너지안보와 보다 진보한 에너지정책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특히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용역수행결과 LPG의 독립에너지원화라든지 현행 LPG와 LNG의 소비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 경제성 없는 지역의 LNG보급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 등이 소개됐다.

무엇보다 LPG업계는 이제 정부에서 LNG편향의 정책지원에서 탈피해 LPG에도 어느정도의 지원책이 나오길 고대하고 있다.


■ 저소득층 LPG시설개선 사업

저소득층의 LPG사고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올해 대대적인 LPG시설 무료개선사업이 실시됐다. 이를 위해 정부는 총 149억원의 예산을 편성, 8만9000가구의 LPG시설을 금속배관으로 교체하고 퓨즈콕 등 안전장치를 설치했다.

이번 사업은 정부가 추진한 LPG분야 지원규모 중 가장 큰 것으로 LPG사고예방은 물론 판매업계의 경영개선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시공업자가 LPG호스를 제거하고 금속배관을 설치하고 있다.

 


■ 냉온탕 오간 LPG가격

 

▲ 올해초 LPG가격이 고공행진을 거듭하자 LPG택시업계가 여의도에 모여 총 궐기대회를 갖기도 했다.

 

지난 5월 LPG업계를 술렁이게 한 사건(?)이 하나 있었다. 그것은 LPG소비가 줄어드는 시점임에도 LPG수입가격이 프로판은 톤당 946달러, 부탄은 995달러를 기록하면서 사상 최고가격을 경신한 것이다.

특히 올해 정부에서 유례없이 LPG가격을 통제하고 있었지만 사상최고가격을 돌파한 LPG수입가격 때문에 국내 LPG가격도 어느 정도 고전할 수밖에 없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오히려 LPG소비가 늘어나는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LPG수입가격이 안정세로 돌아섰다는 점이다. 아울러 국내 LPG가격을 안정시키려는 LPG공급사들의 노력도 어우러지면서 7월부터 국내 LPG가격이 동결 내지 인하됐다.

다만 최근에는 다시 LPG수입가격이 반등세로 돌아서고 있어 내년 국내 LPG가격은 다시 오를 가능성이 커졌다.


■안전 불감증…고압가스사고 잇따라

 

▲ 폭발로 인해 떨어져 나온 저장탱크 일부분(왼쪽)과 불법충전을 한 공구점의 폭발현장

 

지난 7월 전남 영암군 대불공단의 (유)JY요트社에 설치된 초저온저장탱크가 폭발했다.

액화산소가 충전돼 있던 저장탱크는 이 회사의 가동 중단으로 인해 산소는 한동안 사용되지 않았으며 기온이 크게 오르는 여름이어서 스프링식 안전밸브가 작동하자 경비원이 메인밸브를 잠가 폭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9월에는 서울 중구 황학동의 한 공구점에서 큰 용기(40ℓ)에서 작은 용기(10ℓ)로 산소를 불법으로 충전하다 폭발, 공구점 주인인 최모씨가 화상을 입고 입원했지만 두 달이 후인 지난 11월 사망했다.


■ 지자체 릴레이식 소매공급비용 인하

울산시(3.32원/㎥↓)를 시작으로 대구시 (3.26원/㎥), 부산시, 경남도, 서울시 등이 올해 소매공급비용을 인하했다. 대전시 등 일부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가 올해 유달리 소매공급비용을 내렸다.

인상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린 지자체가 대부분이었다. 정부의 공공요금 안정화라는 정책 때문에 도시가스사들의 올해 경영실적은 최악의 수준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신규 수요개발을 위한 배관투자가 많이 이뤄지지 못한 이유도 크게 작용했다. 문제는 앞으로도 노후배관 교체 외에는 큰 배관망 건설작업이 추진되기 어렵다는 점이며 이에 따라 향후에도 소매공급비용의 추가 인하도 예상된다.


■ CNG용기 재검사제도 시행

 

▲ 노원 자동차 검사소에 설치된 CNG용기 재검사장 모습

 

CNG버스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11월부터 CNG용기 재검사제도가 시행됐다.

지난해 서울 행당동 CNG버스용기 파열사고의 후속대책으로 도입된 CNG용기 재검사제도는 교통안전공단에서 담당하며 올해 서울을 시작으로 내년 5월부터는 전국으로 확대 시행된다.

이에 따라 CNG버스는 3년, 그 외 CNG차량은 4년마다 용기재검사가 의무화됐다.  


■ SK E&S와 황씨 일가 결국 ‘독자노선’

SK E&S와 황씨 일가가 13년간 공동경영을 해 왔던 대한도시가스가 결국 SK E&S의 단독 경영체제로 전환됐다. 황씨 일가가 대한도시가스의 지분을 SK E&S에 전량 넘기고 이 대가로 충남도시가스를 인수했다.

이를 통해 양측은 13년간이라는 공동경영을 깨고 각자의 경영방식에 따라 독자노선의 길을 선택했다.

황씨 일가는 자손총액 3191억7000만원(2010년말 기준)으로 충남도시가스를 인수하게 되었고, 반면에 SK E&S는 황씨 일가가 소유한 26.7%(413만3481주)의 대한도시가스 지분을 전량 인수했다.


■ 연초에 이어 연말에도 헬륨부족현상

 

▲ 헬륨을 저장, 공급할 수 있는 튜브트레일러

 

올해 초 알제리, 카타르 등이 가동하고 있던 헬륨제조플랜트가 노후화로 인한 유지보수가 이어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헬륨부족현상의 조짐이 엿보였다. 이와 함께 헬륨의 국내 가격도 무려 15%씩이나 인상됐다.

하지만 헬륨부족현상은 연말에 최고조에 달했다. 유럽의 재정위기로 이곳에 헬륨을 수출하던 러시아가 생산 자체를 중단했고 미국 국토안전관리국의 파이프라인도 트러블이 발생하면서 심각한 공급파동이 빚어지고 있다.

이처럼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자 국내에서도 용접, 레이저, 반도체, 연구소 등에 사용하고 있던 일부 헬륨 수요처들이 물량을 제때 공급받지 못해 공장가동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연말에는 30∼40% 이상의 가격을 더 줘도 헬륨을 구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