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문명발달과 그에 따른 기술 및 산업발전의 여파로 인해 에너지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또 에너지의 사용량이 증가할수록 온실가스의 배출량 역시 증가한다. 현재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84%는 에너지와 관련 있으며, 모든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65%는 에너지 공급 및 사용에 의한 것이다. 온실가스의 배출이 적거나 없는 에너지를 사용한다면 온실가스의 배출량은 줄어들 것이다.

ETP 2010(Energy Technology Perspectives 2010, 2010년 에너지기술전망)은 저탄소의 미래가 에너지 안보를 증진시키고 경제 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강력한 수단이 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의 에너지사용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증가추세를 보면 장기적인 온도상승을 2.0℃에서 2.4℃ 사이로 유지하기 위해 2050년까지 2000년 대비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소 50% 감축해야 한다는 유엔 기후변화국제패널(IPCC)의 반복된 경고와는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

ETP 2010에 의하면 2020년까지 온실가스의 배출량이 정점에 도달해 그 후 감소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 2050년까지 50%의 감축목표를 달성하는 것 역시 어렵고 목표달성을 위해 극단적인 제도의 도입과 함께 정치적으로 수용하기 힘들 정도의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따라서 향후 10년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ETP 2010은 이산화탄소 배출량 50% 감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저탄소 기술 R&D에 현재 대비 최소 2배에서 5배에 이르는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보고한다.

이는 많은 국가에서 심각하게 고려되고 있다. MEF(Major Economies Forum, 주요경제국포럼)와 IEA회원국 정부는 2015년까지 투자를 2배로 늘리기 위해 저탄소 기술 R&D에 대한 공공부문 투자를 획기적으로 증액하고 조정해야 한다는 사실에 동의한다.

그러나 단순히 기금을 늘리는 것만으로는 저탄소 기술을 실현하기에는 충분치 않다. 정부 R&D 프로그램 및 정책은 그 설계와 시행에 있어 최고의 사례를 채택해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는 활용 가능한 자원과 국가의 정책 우선순위에 맞는 전략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 결과의 엄정한 평가와 필요한 경우 지원 내용의 조정, 그리고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정부와 산업간 연계 활성화 및 기초과학과 응용 에너지 연구부문의 연계 확대를 포함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은 전적으로 산업, 비즈니스 그리고 개인 소비자가 저탄소 기술을 활용하는데 달려있다. 지금까지 에너지효율이 높은 기술과 저탄소 기술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한 노력은 주로 기술과 경제의 장벽을 제거하는데 집중돼 왔다.

ETP 2010이 주목하는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사례들은 소비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정책전략으로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동기부여를 하며, 권한을 위임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정부는 관련된 분야에서 다른 주체들이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또 기업들은 민간-공공부문 협력에 활발히 참여함으로써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대학은 혁신적인 에너지 기술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훈련 및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 NGO는 대중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대규모의 새로운 에너지 기술보급의 시급성과 및 이에 따른 비용이나 혜택 등을 널리 알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든 이해당사자들은 R&D, 확산, 투자 등을 가속화하기 위해 국제 기술협력을 강화하는데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

현재는 인류의 역사상 가장 많은 탄소배출의 정점에 위치해야 한다. 후속 세대를 위해서 더 이상의 탄소배출의 증가는 없어야 할 것이다. 이는 에너지, 자원, 경제가 모두 최적화되는 방향으로 민간과 정부의 의식구조가 변화되어야만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 기업, 학계, 시민 등 모든 사회구성원의 인식개선과 그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