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93년도부터 ‘한국LP가스공업협회’라는 명칭을 사용해 오던 LPG충전사업자 단체가 20년 간 사용해 오던 이름을 최근 ‘한국LPG산업협회’로 바꿨다.

한국LPG산업협회는 지난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LPG산업의 발전과 위상정립을 위해 뛰어왔다. 특히 충전사업자의 우의 도모 및 권익 보호를 비롯해 LPG유통관리와 소비자보호에 앞장서 왔다.

이에 LPG산업협회가 이름을 바꾸게 된 배경과 최근 활동, 앞으로의 계획 등을 짚어본다.

 

▲ LPG충전사업에 대한 경영환경이 급속도로 바뀌는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LPG산업협회의 향후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사진은 부탄충전소(왼쪽)와 프로판충전소)

 

대대적으로 개편된 협회

한국LPG산업협회는 올해를 계기로 제2의 창립수준의 도약을 통한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같은 의지를 표명하기 위한 조치로 협회 명칭을 한국LP가스공업협회에서 한국LPG산업협회로 개명한 것이다.

‘공업’이라는 뜻이 제1차 산업 생산품을 형태 및 기능을 바꿔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산업이라는 제한적 의미인 반면 산업은 재화를 생산하는 경제활동 조직을 뜻한다. 즉 과거에는 제2차 산업에 한하는 제한적 의미였던 반면 이제는 시장 친화적 포괄적 의미를 담게 됐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회는 유수륜 회장을 지난해 열린 정기총회에서 연임시켰다. 유 회장은 과거 협회가 다소 부탄분야에 치우치던 경향에서 탈피, 프로판과 부탄을 모두 아우르며 협회를 이끌어 나가 회원사들로부터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가스안전공사 1급 처장 출신의 기술전문가인 이기연 전무를 영입한 후 올해 정기총회에서는 지식경제부 국장출신의 이재홍 부회장을 영입, 현재의 진영을 갖추게 됐다. 이처럼 과거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임원진을 갖추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LPG산업협회의 위상강화를 비롯해 대외업무에 있어서도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협회 내부구성도 부탄사업팀, 프로판사업팀, 회원정책팀, 공제사업팀, 사업지원팀으로 나눠 각자의 영역에서 최고의 효율성을 올리도록 조치했다.

 

그간 수행성과

한국LPG산업협회는 LPG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수많은 일을 해왔다. 가장 최근에는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자동차의 택시전환을 막기 위해 적극 나섰다. 택시시장이 타 에너지에 개방될 경우 충전사업자의 존재가 크게 흔들릴 수 있는 만큼 관련업계와 연계해 LPG택시시장 수호에 성공했다.

LPG경차라든지 하이브리드자동차가 출시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도록 법 개정 작업에 앞장섰으며, 5년 넘은 장애인 LPG자동차에 한해 일반인의 매매가 허용되도록 움직였다. 경차의 경우 자동차사의 상술로 인해 가격이 휘발유에 비해 100만원 이상 비싼 게 흠이지만 그래도 LPG경차가 어느 정도 신규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장애인이 사용하던 LPG중고차의 매매가 허용되면서 자칫하면 폐차될 수 있었던 LPG자동차가 오히려 일반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사업자들이 신용카드수수료로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는 것을 인지한 후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에 나서 택시면세 유류구매카드 사용 시 법인택시는 1.1%, 개인택시는 1.1~1.4%, 일반은 1.5%로 하는 등 수수료 인하 및 세액공제를 통한 회원사들의 부담을 완화시켰다. 또한 LPG용기의 재검사기간 연장을 이뤄내 올해부터 프로판사업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충전사업자의 LPG판매량 보고도 LPG산업협회에서 맡아서 진행하는데 이를 위해 지경부에서도 관련 예산을 연간 5000만원씩 지원해 줄만큼 정부로부터도 인정을 받고 있다.

지난 2005년 2차 에너지세제개편이 논의될 때도 협회가 적극 나선바 있는데 수송용 부탄의 경쟁력 확보를 유지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

이밖에 일일이 거론할 수는 없지만 LPG의 수요유지를 위해 LPG산업협회는 그 누구보다도 앞장서 활동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올해 정기총회에서 LP가스공업협회는 명칭을 한국LPG산업협회로 바꿨다. 사진은 2012년 정기총회에서 유수륜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발전의 암초(?) 비회원사

올해부터 LPG산업협회는 회원존립의 목적을 회원사 권익보호에 그 어느때보다 앞장설 계획이다. 특히 회원과 비회원간 차별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 중이다. LPG충전사업자들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서 중요한 일이 성사될 경우 회원으로 가입된 사업자들과 비회원으로 가입돼 있는 사업자들이 똑같이 혜택을 입는다면 형평성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더욱이 과거처럼 충전사업이 소위 ‘잘나가는 사업’으로 분류될 때는 비회원에 대한 눈길도 조금 관용적이었지만 이젠 사업환경이 급속도로 변하고 있는 시점이어서 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2000년에는 726개소 수준이던 LPG충전소의 전체 판매량은 5398톤이었다. 이후 해마다 100개가 넘는 신규충전소가 등장하면서 2005년에는 1357개소로 늘어난 반면 충전소 판매량은 총 5962톤으로 소폭 늘어나는데 그쳤다. 급기야 2011년 기준으로 LPG충전소 수는 1948개소를 기록하고 있으며 충전소 판매량은 6282톤을 기록했다.

결국 LPG충전소는 10년 간 무려 1222개소(168.3%)가 늘어난 가운데 LPG판매량은 고작 884톤(16.3%) 늘어나는데 그친 셈이다.

이처럼 신규 충전소가 급속도로 늘어나다 보니 LPG산업협회의 회원 가입률도 하락하고 있다.

2005년에는 902개소가 회원으로 가입해 66.5%의 회원가입률을 보였으나 2006년에는 921개소로 회원가입숫자는 늘었지만 가입률은 64.8%로 1.7%p 감소했다. 이후에도 2007년 회원 숫자는 1007개소, 2008년-1059개소 2009년-1115개소, 2010년-1156개소, 2011년-1164개소로 꾸준히 늘어났다. 하지만 회원가입률은 2006년-64.8%, 2007년-65.7%, 2008년-64.3%, 2009년-62.9%, 2010년-61.3%, 2011년-59.8%로 급기야 50%대로 추락했다.

전체 회원은 소폭 증가하고 있으나 신규 충전소들이 LPG산업협회의 회원가입을 미루면서 결과적으로 회원가입률이 하락한 결과를 초래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한국LPG산업협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회원유치에 나서고 있으나 충전사업자들의 의식까지 바꿔가며 회원을 끌어 모으는 것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결국은 LPG충전사업이라는 큰 배가 가라앉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충전사업들이 ‘나 하나만 살겠다’는 이기적인 생각보다는 ‘LPG산업 전체를 살려야, 개인도 살아 남을 수 있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이 같은 배경에서다.

 

앞으로의 계획

협회는 무엇보다 LPG의 독립에너지원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LPG와 LNG 간 적정역할 분담을 연구한 용역 결과의 후속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이들은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LPG의 적정비율이 명시되고 가스체 에너지로 구분되는 것을 원하고 있다.

협회는 검사기관의 운영을 비롯해 충전사업자의 자율검사 대행을 꾀하고 있다. 충전소 자율검사 대행을 위해 시도별 공인검사기관 지정 및 인력채용, 장비구입을 예정하고 있으며 LPG용기 재검사 전문검사기관 설립을 위해 타당성 조사에 나선다.

LPG용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충전사업자가 용기를 관리하도록 액법 시행규칙 등 관련 규정을 검토하는 것도 관심사항이다.

LPG용기 밸브 재사용을 통한 소비자가격 인하 및 사업자의 부담을 경감토록 하고자 연구용역 수행 및 관련 법 개정작업도 고심 중이다.

프로판 개별소비세 및 부가세 폐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소형저장탱크 보급 활성화를 위해 안전관리자 선임기준완화, 시공범위 개선, 소형저장탱크 다양화(100㎏, 200㎏)를 꾀한다. 매몰저장탱크 굴착검사방법 개선을 통한 사업자 부담완화도 염두에 두고 있다.

자동차충전분야는 LPG를 사용할 수 있는 차량 및 대상자 확대를 위한 관련법 개정이 가능한지를 알아보고 장애인 LPG차량 연료보조금 지급부활 및 LPG렌터카 보급확대에 나선다. 특히 택시연료의 LPG사용 유지를 위해 경유택시의 면세법안 저지 및 CNG공급확대 차단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신용카드수수료의 경우 택시 및 일반 LPG차량의 카드수수료를 1%로 인하 내지 세금 제외 금액 대상을 카드수수료로 부과토록 할 방침이다.

전문가, 시민연대, 관련업계 등과 연계해 차기 에너지세제개편 및 자동차세 개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LPG자동차 전문 정비소 지정 사업도 추진한다. 신용카드 수수료 차등화, 금융기관과 업무연계를 통한 회원혜택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충전사업자들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물들이 가급적 회원사들에 한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타 사업자단체 사례조사 및 전문가 컨설팅을 수행하고 정부의 예산확보를 통한 회원사 지원방안도 강구한다. 하지만 회원과 비회원을 나누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충전사업자들이 스스로 의식을 개선해, 하나로 뭉쳐서 사안을 해결하는 수밖에 없다. 경쟁연료 간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나 홀로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LPG산업협회가 더욱 적극적으로 뛰어야 함은 물론이고 회원사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비회원사의 참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