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이 수소산업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27일, 그린수소포럼 창립행사

수소산업 발전과 수소를 이용하는 연료전지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제언이 쏟아져 나왔다.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이채익 국회의원 및 그린수소포럼 주최, 한국수소산업협회(회장 이치윤) 주관으로 그린수소포럼 창립행사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내정된 정의화 의원, 이채익 의원, 한진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이치윤 한국수소산업협회장 등 국회 및 정부, 수소·연료전지 산·학·연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강국을 향한 그린수소산업 육성 및 안전’을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진행됐다.

국내 수소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한 우항수 한국수소산업협회 이사는 “유럽은 2004년부터, 미국은 2006년부터 가솔린과 디젤, LPG, CNG 등의 복합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 같은 복합충전소가 허용되지 않고 있다”며 “일반 주유소까지는 어렵다할지라도 수소충전소와 CNG 충전소만은 같이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앞으로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바이오에너지 등 중소형 규모의 친환경 분산전원이 각광받을 것”이라며 ‘SSGS(Self-Sufficiency distributed Generation System : 자족형 분산발전시스템)’란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 제안하고 산업부, 울산시와 함께 친환경 관련 정책에 SSGS의 개념을 도입했으면 한다는 의사를 비쳤다.

이밖에 제주의 태양광, 풍력 융·복합 신재생에너지단지, 울산의 부생수소 활용 수소타운과 같은 시범사업 확대와 자원, 에너지, 화학, 중공업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가스허브 구축을 수소산업 발전방안으로 제시했다.
 

수소·연료전지 안전성 연구 병행 필요

이와 함께 권정락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장은 “수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하며 수소경제시대를 대비한 안전한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몇 가지 개선안을 제안했다.

▲ 그린수소포럼 창립행사에는 국회 및 정부, 그리고 수소·연료전지 산학연 관계자 14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가득 메웠다.

정부의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에 대한 로드맵은 수립돼 있지만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은 미흡한 실정이라고 말한 권 원장은 “현재 진행 중인 수소충전소 관련 과제도 시설을 건설하거나 인허가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는 것에 치중돼 있다”며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충전인프라를 활용하는 효율적인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방안을 포함한 현실적인 로드맵을 작성하고 수소충전소 관련 과제 진행 시 안전성 제고방안 연구를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연료전지와 관련해서는 연료전지기술발전에 비해 안전분야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며 일본, 유럽, 북미처럼 연료전지 형태별, 용량별, 그리고 모든 연료에 따른 안전기준을 제정해 운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재 국내 연료전지 안전기준을 보면 KGS AB 934 연료전지 검사기준에 따라 용량은 입열량 20만㎉ 이하, 연료는 도시가스 및 LPG로 한정돼 있다. 따라서 수소용, 20만㎉/h 이상 대용량 연료전지 등에 대한 안전기준도 마련해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해야 수소경제사회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보급정책 맞물려가야

주제발표 후 이어진 패널토론시간에서 안병기 현대자동차 연료전지개발실장은 “국내 15곳에 수소충전소가 들어서있지만 일반인들도 이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2곳 뿐”이라며 “해외와 비교했을 때 국내 수소충전소 수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안 실장은 “일본은 2015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기,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내년까지 29기의 수소충전소를 건설할 계획이지만 우리는 수소충전소 건설 로드맵에 나온 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며 “수소충전소 등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다면 아무리 우리가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양산에 나선다 해도 실익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외국처럼 친환경 차량에 세제를 감면해 주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도 관련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임희천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장은 수소와 이를 이용하는 연료전지를 같은 맥락에서 보면서 기술개발과 보급정책을 같이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21세기 프론티어 사업을 통해 지난 10년간 수소제조와 저장분야에 꾸준히 지원한 결과 수소 관련 기술이 기반을 잡을 수 있었으나 작년에 사업이 종료된 후 후속 지원의 부재로 산업화를 위한 기술개발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 동안 연구해 온 기술들이 사장되지 않도록 정부와 대기업이 좀 더 관심을 갖고 적극 투자한다면 수소·연료전지분야는 향후 국가성장산업으로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또한 박종훈 울산대 산업대학원 교수는 “수소산업발전을 위해서는 중장기 로드맵이 우선 확립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산·학·연뿐만 아니라 정부와 관련 기관도 반드시 함께 협력해야 수소경제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이치윤 한국수소산업협회장(오른쪽)이 그린수소포럼 발족과 수소산업발전을 위해 애써준 이채익 의원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앞서 수소산업협회와 석유화학협회의 MOU와 함께 이치윤 수소산업협회장이 그린수소포럼 발족과 수소산업발전을 위해 애써준 이채익 의원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번 행사 주최자이자 그린수소포럼의 공동대표인 이채익 국회의원은 개회사에서 “신재생에너지 개발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며 “국회와 정부, 유관기관이 그린수소포럼을 창립하고 새로운 창조경제를 수소에너지를 통해 만들어보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는 만큼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취합해 입법할 부분은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