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상황 대처위해 물, 수건, 고무밴드 등 갖춰야
 

 

1. 사후 관리

1)  인터널 밸브(INTERNAL VALVE)
- LPG벌크로리에 처음 충전시 펌프에 액이 전달되지 않아 충전작업이 안돼 연락이 오는 경우가 많이 있다. 벌크로리 액라인 펌프에 액이 없을 때도 펌프가 공회전만 하고 충전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차량 하부 펌프 상단에 인터널 밸브(INTERNAL VALVE)상부 좌측에 'T'자 모양의 프라이밍밸브(Priming VALVE)의 자모양의 핸들을 시계반대 방향으로 열어 펌프에 액을 채운 후 펌프를 가동하여 저장탱크에 충전이 끝나면 반드시 프라이밍밸브(Priming VALVE)를 차단하고 사용한다.

2) 트럭펌프(TRUCK PUMP)
- PTO 연결축 상하 부분 그리스 주입구에 정기적으로 그리스를 꼭 주입 관리해야 한다. 초기 가동시 ON, OFF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초기에 최대한 펌프에 무리를 금한다.    
- RPM은 550~700이 적절하며 무리한 RPM은 치명적인 손상을 주므로 피해야 한다.    
- 삼방밸브(Three Way Valve)는 NO(수직), OFF(수평) 핸들의 방향으로 열림
- 펌프 가동중 인터널 밸브가 열리지 않는 경우 스트레이너(STRAINER)의 이물질을 확인한다.

3) 호스릴

 

- 호스의 누기는 호스의 파손 보다는 커플링쪽 고압 니플의 유격으로 보호망을 통해 외피의 핀홀로    누기되는 현상 이므로 끝단부 100mm 정도 절단 후 고압 니플을 집어 사용가능함. 일정기간 사용 후 타이어방향 전환 방법으로 전후좌우 돌려가며 사용하면 호스의 수명을 상당부분 연장 할 수 있다.    
- 호스릴 그리스 주입구는 기체 우축 액체 좌측에 위치한 주입구에 필히 그리스를 주입 한다.  

4)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
- 바이패스 밸브는 메타기 호스릴 등을 보호하는 기능으로 18kg/cm2로 교정되어 있으나 진동을 동반한 소음과    충전 속도가 느릴 경우 밸브 상단의 너트를 풀어 스프링 볼트를 누른 후 너트를 고정한다.

5)가스플로미터(GAS FLOW METER)

 

- 미터기의 스트레이너는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야하며 청소 작업시 안전에 주의 해야한다.    스트레이너는 미터기 좌측 사각 플랜지로 4개의 볼트로 고정 되어 있으며 청소시 액 기체라인 글러브 밸브는 모두 잠그고 기체 호스릴로 공기 분리기 내의 액을 완전히 소진하며 미터기 후단의 액은 드레인 밸브로 배출한다. 너트를 조금씩 풀어 내부에 원형 필터를 빼내어 와이어 브러쉬와 에어로 청소 후 체결한다. 밸브를 열때 특별히 미터기 전단부부터 연다. 우측 호스릴쪽 액라인을 먼저 개방할 경우 다이어프램의 파손이 생길수 있다.        
- 충전은 정상적으로 되는데 미터기가 작동이 안되는 경우 트레이닝 기어와 레지스터 연결 기어 핀이 빠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캡을 해체하여 간단하게 처리 가능하다. 트레이닝 기어 파손 레지스터와 온도 보전 장치를 탈거하여 교체한다.  교체시 봉인의 파손에 주의해야 한다. 가급적 제작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6) 긴급 차단밸브        
- 긴급 차단밸브의 케이블에 그리스를 정기적으로 주입한다. 차단밸브의 작동 불량시 차밑에서 차단밸브를 손으로 밀어서 열릴 경우 케이블의 꺽임이 원인이다. 손으로 밀어 뻑뻑한 경우 차단밸브 레버축 쪽에 오일을 주입하며 반복적으로 움직일 경우 상당히 호전된다.

7) 트랜스 볼밸브 
충전시 트랜스 볼밸브는 완전 개방한다. 반만 개방할 경우 고압의 흐름에 녹가루가 볼에 스크레치를 야기할 경우 누기발생의 원인이 된다.

8) 커플링(Coupling)

 

- 커플링은 온도차가 크게 발생하여 팽창과 수축이 반복 되므로 오일을 주입하여 관리 해야한다. 급유 캡에 일자 드라이버로 열고 오일을 주입하여 탈 부착이 원활하게 사용한다.                        

 

2. 가스 누출시 긴급대처 방법    
- 사고의 예방은 사전 점검으로 예방 가능하나 부득이 발생되는 문제의 대처방법을 소개한다. 차량에는 긴급한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 장비(물, 수건, 고무밴드, 동 망치)를 상시 준비해야 한다.

1)차량 하부 또는 차량뒤 하우스 박스내 플렉시블이나 호스의 파손이 발생한 경우
① 차량의 시동 정지    
② 누출 부위 배관 연결부 밸브차단
③ 물에 젖은 수건으로 감싸고 고무밴드로 한 번 더 감싸 가스의 누출을 최소화 한다. 
④ 벌크로리 주변에 사람의 접근을 금하며 발화 원인이 있는지 주위를 경계한다.    
⑤ 벌크로리에 비치된 소화기를 꺼내어 잔가스가 소진 될 때까지 주위를 경계한다.    
⑥ 호스릴은 탈착하여 안전한 곳으로 끌고가 완전히 소진 한 후 이동 수리한다.            
※ 차량 하부의 플렉시블이 파손된 경우 인터널 밸브의 프라이밍 밸브가 열려 있으면 누출이 멈추지 않는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벌크로리의 안전관리법을 숙지하고 생활화한다면 만일의 가스사고에 신속하게 대처함으로써 가스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