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산하 발전 공기업들이 신재생에너지 의무이행율을 높이기 위해 투자 확대를 감행할 계획이다.

최근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대상인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동서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등 발전 공기업들은 올해 신재생에너지 예산을 지난해보다 늘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RPS제도는 2022년까지 10%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비율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해마다 RPS 공급의무비율이 증가하며 이에 따른 과징금이 부과돼 발전사 입장에서 적잖은 부담을 느끼는 상태이다.

이를 위해 발전사들은 신재생에너지사업 확대를 계획하고 특히 한수원과 동서발전은 신재생에너지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한 사업계획과 관련 예산을 확정해 의무이행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먼저 한수원은 신재생에너지사업 예산을 지난해보다 114% 늘어난 981억원으로 책정하고 연료전지, 태양광, 풍력 등의 에너지원으로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또 부산그린에너지, 노을그린에너지 등 120㎿ 규모의 연료전지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동서발전도 지난해보다 100억원 늘어난 500억원을 예산으로 투자하며 바이오 혼소 사업을 확대하고 가축분노, 커피부산물 등을 활용한 자원재생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밖에 다른 발전 공기업들도 신재생에너지사업 확대를 위한 사업계획을 준비 중이라는 의견이다.

한편 과징금이 매년 늘어나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RPS의무량 증가를 이행수단 개발에 맞춰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