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의 추진여부를 결정짓는 KDI측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조만간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지난해 정책과제 수행용역 과제로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를 채택한 후 약 13개월 만에 최종 보고서가 나오는 만큼 추진여부가 곧 결정 될 전망이다. 이미 관련업계에서는 정부가 사업추진을 위한 당위성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을 추진했을 뿐 기본계획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말도 적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도시가스업계는 한국도시가스협회를 중심으로 ‘사업 반대’라는 입장을 거듭 밝히면서 관련사업의 문제점을 알리는데 주력해 왔다.

내달 2일에는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사업의 문제점을 공론화하고 이를 막기 위한 공청회도 개최한다.

도시가스업계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 사업의 핵심은 인천지역 4개 발전소에서 발생되는 열을 강남까지 배관망을 통해 공급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미 도시가스라는 난방연료의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에 지역난방을 공급하려다보니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관련 사업이 추진 될 경우 민간 도시가스사의 난방수요는 적게는 5만호에서 많게는 20만호 이상 이탈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도시가스사의 반발은 거셀 수밖에 없다. 하지만 도매사업자인 한국가스공사의 입장은 한결같이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형국이다. 지난 2013년 가스산업구조개편이 핫 이슈로 거론될 때와는 너무도 다른 모습이다. 당시 정부가 도매시장 개편을 통해 LNG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갖추겠다고 할 때 가스공사측은 노조를 중심으로 ‘반대 입장’을 거듭 주장했고, 심지어 도시가스사의 노조들과 공조하는 등 대응방안을 모색해 정부의 의지를 꺾은 바 있다.

반면 지금은 집단에너지사업자와 도시가스사간의 분쟁의 근원이 이원화된 현행 가스요금 탓임에도 불구하고 ‘모르쇠’로 일관하는 가스공사의 태도에 관련업계는 혐오감마저 느낀다고 하니 안타까울 뿐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