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 이어 대구시도 경유택시 도입을 유보함에 따라 LPG충전업계도 안도의 한숨을 내쉬게 됐다.

대구경북녹색연합 등에 따르면 지난 달 27일 대구시가 경유택시 도입을 유보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15일 “여객자동차 유가보조금 지침”을 개정 고시해 경유택시에 유가보조금(리터당 345.54원)을 지급키로 했으며 대구시는 1039대를 배정받았다.

이에 대구경북녹색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경유택시의 배기가스(1급 발암물질, WHO 국제암연구소)로 인한 환경문제 등이 발생될 것을 우려해 지자체가 경유택시 도입을 거부할 것을 요구했다.

9월부터 유가보조금이 지급되는데 지난해 말 서울시가 경유택시 도입을 철회했으며 대구시도 포기함에 따라 이 같은 분위기는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차량 운행이 많은 도심지역은 경유택시 운행 시 대기오염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환경부는 택시로 판매되는 경유승용차는 10년 또는 19만2000㎞의 배출가스 보증을 해야하기 때문에 보급가능성이 더욱 낮아졌다.

경유차량의 배기가스저감을 위해 수조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실정에서 운행거리가 많은 택시에 경유를 허용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정책이었다.

당초 우려와 달리 경유택시가 운행되지 않을 경우 이해관계에 놓인 LPG충전사업자들도 반색할 전망이다. LPG자동차는 사용제한으로 묶여 있는 실정에서 틈새시장으로 버티고 있는 택시를 타연료에 내줄 경우 경영악화가 우려됐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