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LPG자동차의 사용제한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새누리당 이진복 의원, 새누리당 이강후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조경태 의원 등이 앞다퉈 LPG자동차의 사용제한이 부당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산업부를 강하게 몰아부쳤다. 기획재정부는 LPG자동차가 어느 정도 확대되더라도 세수에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인데 산업통상자원부가 세수부족을 문제 삼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라고 지적했다.

LPG자동차가 국내시장에서는 줄어들고 있는 반면 연료의 친환경성, 가격의 이점 등으로 세계시장에서 오히려 확대되고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몇해전부터 경유자동차가 득세하면서 LPG자동차의 입지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이러한 원인은 사용제한으로 인해 자동차사에서 LPG자동차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더욱이 국내 자동차 메이커가 현대·기아의 합병 후 적수가 없어지면서 일반인이 탈만한 7인승 RV자동차를 출시하던 흐름도 무너졌다. 

현재 일반일이 선택할 수 있는 차량으로는 경차를 비롯해 쉐보레의 올란도과 기아의 카렌스 등이 대표적인데 지금에라도 경쟁력을 갖춘 RV자동차를 출시한다면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다만 이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LPG자동차의 사용제한을 완화해 자동차메이커가 LPG자동차 출시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다. LPG는 셰일가스 도입 등으로 연료가격이 크게 인하되고 있어 수송용으로 쓰임새가 확대될 경우 국민들의 편익도 증가할 전망이다.

LPG자동차 사용제한은 수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해결하는 게 쉽지 않다. 하지만 정부는 반드시 국민의 편에 서서 이제라도 LPG자동차의 사용제한에 대해 실타래를 풀어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