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올 들어 LPG업계와 정부 간 관계가 다소 소원해져 향후 동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뭔가를 드러내 놓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지금의 분위기는 상당히 냉랭한 것이 사실이다.

최근 몇 해 동안 LPG업계와 정부는 국내 가스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발전적인 관계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LPG자동차의 사용제한을 완화하는 과정에서 앙금이 생겼고 아직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듯하다.

LPG업계는 수송용부탄의 소비량이 감소하고 있는데다 신규 차종의 출시가 지연되다보니 벼랑 끝의 심정에 몰려 있다. 특단의 대책을 세우지 않고서는 산업의 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LPG자동차의 사용제한이 완화되길 기대했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운행거리가 많은 택시를 일반인에게 매각하도록 허용하면 안전상 문제가 생기고 LPG자동차 확대 시 세수문제, 정유업계의 반발을 고려해 LPG자동차의 사용제한 완화를 완강히 막아섰다. 결국 LPG자동차 사용제한 완화는 정치권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내년부터 5년 이상된 LPG택시와 렌터카는 일반인의 매매가 허용됐다.

LPG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액법의 개정을 원했던 업계와 이를 탐탁치 않게 생각했던 정부 간 입장이 극명하게 나뉜 것이다. LPG산업의 육성을 책임지는 주무부처가 LPG자동차의 사용제한을 조금 완화시키자는 의견에 강력히 반대하는 것은 다소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우여곡절 끝에 법은 통과됐지만 업계는 다시 한번 정부의 눈치만 살피게 됐다.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속담처럼 아무런 관계 없는 한가지 일이 공교롭게도 어떤 관계가 있는 것처럼 의심을 받을 수도 있는 시기가 지금이다. 이제 중요한 것은 이해관계에 따라 목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LPG를 사용하는 국민을 진심으로 위하고 산업발전이라는 대전제하에 모두가 다시 한번 마음을 추스르고 도약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