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❶ 무임승차하는 정유사 

② LPG시장에서 정유사폴 유지되는 이유
③ LPG업계 간 역할의 재정립 필요

E1, SK가스만 수요증진 위해 분투

일부 정유사는 LPG 평가절하하는 모순된 행동
내수시장에서 가스만 판매하고 아무런 역할 안해

국내에서 에너지 보급의 흥망성쇠는 정부정책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도시가스는  정치권을 비롯해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보급을 확대한 결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취사·난방연료로 자리매김했다. 국민 누구나 사용하는 전기를 비롯해 최근 정책적인 붐이 일고 있는 전기차도 결국 정부의 의지에 따라 보급이 좌우될 전망이다.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던 LPG산업은 2010년 이후로 소비량이 감소하면서 업계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얻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지만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LPG산업이 어려움에 봉착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정부로부터 LPG관련 정책을 이끌어 내고 추진하는데 있어 E1과 SK가스 두 LPG수입사로는 한계에 부딪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유사인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은 LPG의 수요증진을 위한 아무런 행동에 나서지 않고 있다. LPG업계의 이 같은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 하부유통단계 역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에 본지는 3회에 걸쳐 LPG수입·정유사의 현황과 개선점, 발전방향 등을 알아본다.

 

무임승차하는 정유사

E1과 SK가스 등 LPG수입사들은 수요기반 확대를 위해 각종 제도개선은 물론 기술개발 활동에 나서고 있다. 예를 들어 LPG에 대한 세수증가로 LPG자동차의 등록대수가 감소하자 힘을 결집해 지난 2005년 제2차에너지세제개편을 성사시켰다.

이밖에도 정부정책 수립시 세제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대외활동에 적극 나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아울러 LPG자동차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환형(도넛)LPG용기 개발을 비롯해 제3세대 LPG엔진개발(4세대 기술개발 중) 등에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LPG수입사들은 프로판분야에 있어서도 물류시스템 개선을 위해 과거에는 체적거래를 비롯해 현재 벌크시스템 도입에 나서고 있으며 배송센터, 용기이력제 등 정부정책에도 협조하고 있다. 일일이 거론할 것 없이 LPG수입사는 수요기반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정책·기술개발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러나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으로 대표되는 정유사들은 사실상 LPG산업의 발전을 위해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고 있다. 원유를 정제하면서 부산물로 생산된 LPG에 마진을 붙여 충전소에 판매하는 것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국 수입사들이 적극 나서 수요개발을 해 놓으면 그 혜택만 보고 있는 실정이다. LPG수입사는 대한LPG협회를 통해 수요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정유사들은 협회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고 있다. 오히려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은 대한석유협회에 가입해 LPG업계와는 상반되는 길을 걷고 있다.

이밖에 SK에너지는 지난 2009년 공정거래위원회에 가격담합을 1순위로 자진신고하면서 1602억원의 과징금을 100% 면제받았다. 이 같은 사건을 통해 LPG업계는 실적악화 및 대외이미지에 치명타를 입었다. 특히 다른 회사들은 담합혐의를 강력히 부인하면서 소송에 나섰다. 이 같은 주장에도 불구하고 E1과 GS칼텍스, S-OIL은 과징금 부과가 정당하다는 대법원의 판결이 내려졌으나 현대오일뱅크는 증거가 부족하고 명시적 정황이 없다는 이유로 혐의를 벗은 것도 명쾌히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LPG연료 평가절하도

정유사들은 자사의 폴을 내건 LPG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LPG연료를 폄하하는 모순된 행동을 하고 있다. 심지어 정유업계는 경유의 판매증진을 목적으로 택시시장에 진입하고자 LPG차를 표적으로 삼았다. 지난 2011년 정유업계를 주축으로 클린디젤자동차 업계는 불과 열흘 남짓 운행한 현대차의 i40를 홍보하며 LPG업계가 틈새시장으로 유지하는 택시시장을 위협했다. 특히 클린디젤을 홍보하는 과정에서 LPG와의 직접 비교를 통해 경유택시가 환경적, 기술적, 경제적으로 훨씬 낫다고 주장했다.

경유택시의 환경성과 경제성 논란은 결국 진실공방으로 치달으면서 환경단체 등과 사회적 갈등으로 번졌다. 우여곡절 끝에 경유택시는 지난해 9월부터 허용됐으나 다행히 환경부가 제동을 걸면서 실제 운행되기는 힘들 전망이다. 또한 일부 정유사는 자동차배터리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어 전기차를 대비하는 모양새도 감지돼 언제든 LPG자동차 수요기반을 갉아 먹을 수 있다.

이밖에 정유사들은 지난 2007년 4월 경차에 한해 LPG연료를 허용하도록 하려는 방침에 반대했으며 내년부터 시행되는 LPG택시·렌터카의 일반인 매매허용에 따른 석유제품의 판매감소를 우려하고 있다.

이처럼 석유제품의 판매가 절대적인 정유사들은 내수시장에서 LPG를 판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LPG시장이 커지는 것은 반기지 않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