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LPG충전시설을 비롯해 최근 보급이 크게 늘고 있는 소형LPG저장탱크는 안전확보를 위해 각종 규제로 관리되고 있다. 다만 LPG충전사업자들은 수년 전부터 지하 매몰저장탱크의 검사방법 개선을 요구하고 있으며 LPG벌크사업자들은 소형저장탱크의 재검사 주기 연장을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특정설비검사기관들은 적절한 대안 없이 LPG탱크의 검사방법·주기를 바꾸려 한다고 발끈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충전사업자들은 지하 매몰저장탱크 검사가 이상 유무를 확인하지 않고 무조건 굴착검사하고 있어 오히려 부작용이 뒤따른다고 지적한다. 반면 검사기관 측은 굴착검사 현장에서 부적합 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만큼 충전사업자들의 주장은 근거 없다고 일축한다. 소형저장탱크의 재검사 역시 가스를 공급하는 벌크사업자들은 10년 마다 받는 과도한 검사로 인해 소형탱크 확대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비용증가에 따른 소비자 혜택 감소 등이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검사기관은 반론을 제기하면서 LPG벌크사업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검사비용을 조금이나마 줄이려는 LPG유통업계의 입장과 검사방법 개선에 따른 매출감소를 우려하는 특정설비검사기관의 입장이 정면으로 맞서고 있는 모양새다.

더욱이 양측이 제시하는 주장도 나름대로 일리가 있어 한쪽편을 일방적으로 손 들어주기 힘든 실정이다. 가스안전이라는 중대사안을 두고 자칫하면 이해관계에 놓인 업계 간 밥그릇 싸움으로 비춰질 수 있는 시점이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정부기관 등이 나서 매몰탱크 및 소형탱크 검사방법·시기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면밀히 조사하길 기대해 본다. 실제 불필요한 검사가 과도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아니면 현행 제도를 준수하는 게 나은지 이해관계를 떠난 공신력 있는 기관의 객관적 데이터를 근거로 한 결과가 도출돼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