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올해 여름철 폭염은 어느 해보다 맹위를 떨쳤다. 7월말부터 8월 중순까지 연일 1일 최고 기온은 경신됐다.

이렇다보니 7월초까지 안정적이었던 전력피크 부하도 8월을 기점으로 위험수위까지 높여졌다. 무더운 기온 탓에 냉방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높았고, 특히 전기요금 부담 탓에 가스냉방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이에 따른 가스냉방설비도 빠르게 설치 및 보급됐다.

정부의 가스냉방보급 지원정책이 한 몫을 톡톡히 했다. 하지만 아쉽게도 설치 수요에 비해 장려금 예산이 턱없이 부족해 수요자들이 제때 설치를 못함은 물론이고, 설치를 하고도 장려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올해 정부는 가스냉방설치장려금으로 75억8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 장려금으로 GHP와 흡수식 등 총 513대의 가스냉방시스템이 설치됐다.

하지만 이 같은 보급실적을 살펴보면 무더위가 전국을 강타한 7월 이전인 6월말 편성된 예산은 이미 바닥을 드러냈고, 7월말 75억8000만원의 장려금이 모두 소진됐다. 7월 이후 가스냉방시스템을 설치한 수요자는 장려금을 지원받지 못한 셈이다. 문제는 이 같은 현상이 올해만 발생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난해도 총 130억원이 장려금으로 지원되었지만, 하반기 추경(70억원 수준)이 뒷받침했다.

2014년에도 추경까지 합쳐 총 140억원이 지원됐다. 매년 추경 확보여부에 따라 업계가 발을 동동 굴렀다.

이는 정부가 편성한 가스냉방장려금 규모가 가스냉방 시장의 성장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결국 올해도 가스냉방시스템을 설치했지만 지원금을 못 받는 사례가 속출했고, 최근 몇 년간 되풀이되고 있다.

따라서 가스냉방시스템이 전력대체 효과가 탁월한 만큼 정부는 더 이상 땜 질식 예산 확보가 아닌 미래지향적인 예산 편성으로 가스냉방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