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함윤성 SK디앤디 대표이사, 이재훈 SK가스 대표이사, 김용진 한국동서발전 사장, 정진철 당진에코파워 대표이사 등이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충남 당진시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가 조성된다. 이 프로젝트에 총 2570억원이 투입되며 태양광발전단지와 연료전지 및 풍력발전 시설이 들어선다.

당진에코파워와 한국동서발전, SK가스, SK디앤디 4개사는 13일 당진에서 환경오염 저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 조성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당진에코파워 정진철 대표이사, 한국동서발전 김용진 사장, SK가스 이재훈 대표이사, SK디앤디 함윤성 대표이사 등 4개 회사 대표 및 임직원 30여명이 참석했다.

당진시에 조성되는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는 전체 부지 112만㎡(34만평)로 축구장 160면의 크기에 맞먹는 아시아 최대 규모이다. 총 사업비 2570억원을 들여 태양광발전단지(80㎽)와 국내 최대 신재생 연계 ESS 단지(160MWh), 연료전지 및 풍력발전 시설이 들어선다. 또한 7만㎡ (2만평)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홍보시설과 테마파크가 조성된다.

연간 10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3000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 세수 증가, 지역 기업 매출 증가, 관광객 유치 등 지역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당진시 최대 현안이었던 석문산업단지의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

당진에코파워는 기존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완전히 불식시키는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발전소 모델을 제시했다. 회처리장, 비산탄진, 폐수방류가 없는 신개념 3無 발전소에 수도권 영흥화력발전소 수준 이상의 환경기준을 적용하여 기존 화력발전소 대비 연간 96만톤의 오염물질을 저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당진에코파워를 세계 최고의 친환경적이고 아름다운 발전소, 주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당진의 자랑, 관광자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국동서발전이 운영 중인 당진화력발전소도 탈황설비, 탈질설비, 전기집진기 등 환경설비 개선 등에 총 2조5000억원을 투자하여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2020년까지 50%, 2030년까지 74% 감축시킬 계획이다. 특히 주민 생활에 불편을 주는 비산먼지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 야외 저탄장 2곳을 4700억원을 들여 2024년까지 모두 옥내화하겠다고 밝혔다.

발전소 유휴부지를 활용한 e-Dream Park 조성 계획도 이목을 끌고 있다.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에너지 체험장을 조성하고, 교육, 체험, 숙박시설 등의 신재생에너지 연계 에듀테인먼트 (Edutainment)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지역주민 참여형 에너지신산업 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당진화력 인근 도서에 수상태양광, 풍력발전기를 설치하여 에너지 자립섬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