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형탱크의 가스잔량을 확인하면서 가스계량기에 대한 원격검침도 가능해졌다.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한 동안 불황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프로판시장이 몇해전부터 활력을 되찾고 있다. 도시가스의 보급으로 입지가 크게 줄던 프로판산업이 반등할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은 바로 소형LPG저장탱크의 보급이다. 소비처에 3톤 미만의 소형저장탱크를 설치 후 벌크로리를 통한 가스공급으로 계획배달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통비용의 절감을 꾀하고 있다. 유통시스템이 혁신적으로 바뀌고 있는 실정에서 소형LPG저장탱크의 가스잔량 발신시스템과 계량기의 원격검침서비스는 벌크사업자에게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LPG를 사용하는 공장, 요식업소에서는 경기변동, 계절변화 등의 영향을 받아 소비량이 일정치 않다. 이 같은 실정에서 벌크사업자들은 소형LPG저장탱크에 원격검침기를 설치 후 사용량을 모니터링하며 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원격검침기를 보급하는 업체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원격검침기 시장의 성장 배경과 개선사항, 향후 기대효과 등을 살펴보고 업체별 제품의 특장점을 소개해 본다.

 

원거리 운송하는 벌크사업의 필수아이템으로 각광

 

저가경쟁보다 오차 없는 발신기 보급, 신뢰 있는 AS제공 필요
현장에 귀기울여 품질 업그레이드, 소형탱크 규제완화 수반돼야

 

원격검침기업체 현황

벌크시장이 확대되면서 원격검침기 시장도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조아테크, 코윈텍, 코리센, 파이어독스, 다우펀다 등 5개 업체가 각각 제품을 출시하면서 경쟁하고 있다.

조아테크는 LPG판매업소 경영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발신기도 가장 먼저 출시했다. 그 만큼 시장을 선점하는 데 있어 유리한 고지에 있다. 코윈텍의 경우 기존 IT사업과 병행하면서 발신기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코리센은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파이어독스도 기존 IT제품을 보급하던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한국아이티오와 제품개발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 다우펀다의 경우 벌크사업을 직접 영위하는 사업자가 제품을 개발한만큼 사업자들이 필요로하는 기능구현에 초점을 맞췄다.

이처럼 원격검침기를 보급하는 업체들의 배경도 각양각색이다. LPG경영관리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벌크시장이 확대되면서 기기를 개발한 업체도 있으며 기존 IT기기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 시장에 뛰어든 회사도 있다. 또한 앞서 출시됐던 원격검침기의 성능에 만족하지 못하고 스스로 기기를 개발해 보급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시장에 참여한 사업자도 있다.

 

검침기 활성화 원인 및 기대효과

소형LPG저장탱크 원격검침기는 수년 간 존재감이 미미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보급이 크게 늘고 있다. 그 배경은 무엇보다 250kg 안팎의 소형탱크의 보급이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대용량의 탱크는 가스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넓기 때문에 가스공급 시기를 다소 여유롭게 예측할 수 있지만 소규모 탱크는 재고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벌크공급의 최대 장점은 소비자들이 가스가 끊기는 것을 염려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 가스공급자 입장에서는 소형LPG저장탱크의 가스재고량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소형저장탱크 가스잔량발신 시스템이 보급되면서 용량이 작은 규모의 탱크를 망설임 없이 설치할 수 있을뿐더러 재고파악도 용이해 계획배달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IT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 원격검침기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과거에는 배터리기술이라든지 원격으로 가스잔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했으나 최근 들어 이 같은 기술들이 대거 업그레이드 됐다.

▲ 소형저장탱크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가스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 원격검침기의 판매도 증가하고 있다. 사진은 소형탱크에 발신기가 설치돼 있는 모습.

이제는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실시간으로 소형저장탱크의 잔량을 확인하고 있으며 지도를 활용해 가스운반 스케줄도 세운다. IT기기는 계속 좋아지고 있는 반면에 가격은 더 낮아지고 있어 벌크사업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있는 것도 원격검침기 시장이 커지고 있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또한 소형LPG저장탱크 시장에 참여하는 벌크사업자수가 크게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결국 신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원거리 배송도 늘고 있는데 멀리 있는 곳의 소형저장탱크에 발신기 부착은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다.

소형LPG저장탱크의 잔량만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최근에는 가스계량기와 같은 검침기능까지 선보이고 있으니 가스공급자는 물론 소비자들의 편리성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 벌크사업자들은 가격이 바뀌는 시기에 앞서 인력을 투입해 가스소비량을 일일이 검침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인데 원격검침이 일반화되면 이 같은 인건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검침 시 가스소비자들이 자리에 없으면 재차 방문하는 등 여러모로 애로사항이 많았지만 검침기 설치 시 이 같은 문제도 줄일 수 있게 됐다.

 

개선점 및 향후 전망

앞으로 LPG잔량 발신시스템과 가스계량기 원격검침기가 본격적으로 보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발신기 업체들이 단시간에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저가로 기기를 보급하는 것보다 오차 없는 기기성능과 신뢰 있는 AS가 중요한 대목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몇몇 회사가 충분한 현장검증 없이 무리하게 제품을 출시할 경우 벌크사업자들의 혹평을 받으며 전체 시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아직까지 원격검침기의 성능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는 벌크사업자도 많으며 제품의 성능에 대해 모르고 있는 사업자도 다수다. 제품을 출시하는 데 완벽한 검증작업은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

원격검침기는 벌크사업자 입장에서 물류시스템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제품이다. 원격검침기에 대해 애착을 갖고 설치하려는 대기수요자가 많다. 이들의 의견을 모두 수용할 수는 없지만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제품이 완벽할 수 없는 만큼 현장에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벌크사업자들의 요구사항을 제조사들은 적극적으로 수정·보완해야 할 것이다. 만약 다수의 벌크사업자와 검침기 업체 간 신뢰관계가 구축될 경우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될 수 있다.

민간 사업자들이 LPG소비자들의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소형저장탱크 보급은 물론 발신기 개발도 앞장서고 있는 만큼 정부도 소형저장탱크 시장의 확대를 위해 나서야 한다. 소형저장탱크는 각종 규제에 묶여 설치하지 못하는 곳이 많다. 이에 벌크사업자들은 소형저장탱크 이격거리 완화, 가스시공 2종의 시공범위 향상, 소형저장탱크 재검사 기간 연장 등을 꾸준히 주장하고 있지만 정부는 아무런 대안도 내놓지 않고 있다. 정부가 나서 현장을 살펴보고 소형LPG저장탱크와 관련된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것이 업계 종사자들의 목소리다.

실제 소형저장탱크는 용기보다 안전하다는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강력한 규제로 묶여 있는 셈이다. 원격검침기는 일정 지역을 묶어 하나의 검침기로 점검하는 기능도 있는만큼 소형탱크의 확대보급은 필요한 실정이다.

--------------------

(주) 코리센

SK텔레콤과 협력해 완벽한 서비스 구현

▲ 코리센의 LoRa 방식을 통한 벌크단독검침 시스템

(주)코리센(대표 오석언)은 지정맥 인식기 관련 제품개발 및 제조업체로 정평이 나 있다. 지문/홍채/RF-ID 등 고도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소형저장탱크 원격검침기 시장에 뛰어들면서 사물인터넷 사업을 위한 전담 사업부의 탄탄한 업무 지원체계와 인력을 갖추고 있다. SK텔레콤의 지원과 독점계약을 통해 고객은 스마트미터 엘피지(Smart Meter LPG)란 브랜드로 SK텔레콤과 직접 계약을 통해 향후 서비스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LTE 단말기인 KLP-1000S의 경우 단말기 한 개로 총 2기의 소형저장탱크와 이에 연결된 계량기 16개를 원격으로 검침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요금은 통신비·정보사용료·유지보수 비용 모두 포함 월 1만2000원(단말기 무상제공)이다. Node 단말기의 수집기 기능도 함께 수행이 가능하며 단독검침과 집단검침은 물론 Node 단말기와 함께 사용 시 서비스요금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Node 단말기 KLP-1000N의 경우 단말기 한 대로 소형저장탱크 2기의 잔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계량기 11개를 원격검침 할 수 있다. 통신비·정보사용료·유지보수 비용이 없이 단말기 가격 7만원을 내면 된다. 주요특징으로 LTE 단말기(수집기)에 근거리(300m) 전송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내장된 배터리 1개로 1일 4회 발신 기준 5년을 사용할 수 있다. 단독검침과 집단검침 또는 마을단위 LTE 단말기를 활용하여 서비스요금의 획기적인 절감이 가능하다. LoRa 단말기(KLP-1000LR)는 2기의 소형저장탱크 잔량관리와 가스계량기 1개를 원격으로 검침할 수 있다. 월 5000원(단말기 무상제공)에 이용할 수 있다. 내장된 배터리 1개로 1일 4회 발신 기준 5년 사용이 가능하며 단독검침에 적용할 수 있다. 이밖에 절체기형 검침기는 절체기 2대와 계량기 검침까지 가능하여 용기의 체적판매도 적용이 가능하다.

마을단위 및 집단거주지역의 원격검침에 최적화된 Node 단말기를 무선으로 LTE 단말기와 연결하여 활용하면 가구당 1000원대 비용으로 원격검침이 가능하다. 올해부터 보급을 시작한 LP가스판매관리프로그램을 통해 원격검침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바로 판매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앞으로 보다 다양한 제품 개발을 통해 더욱 저렴한 원가의 원격검침 단말기를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절체기 생산업체와 협업을 통해 용기 체적판매 시장에 필요한 원격검침 단말기를 개발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국의 회원을 갖고 있는 LP가스판매협회중앙회와 협력해 LP가스판매관리프로그램 개발·보급에도 힘을 쏟고 있다. LP가스판매협회 지역 협회를 위한 교육 및 서비스 지원을 통해 통합적인 가스판매 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다.

--------------------

(주) 파이어독스

LPG·초저온탱크에 적용, 다양한 알림기능

▲ 파이어독스는 스마트 가스톡이란 제품을 출시 중이다.

(주)파이어독스(대표 박근범)는 스마트가스톡이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관계회사로 케이웍스에서는 영업을 맡고 있으며 파이어독스는 발신기, 관제, 서비스 개발 등에 집중하고 있다.

스마트가스톡의 주요기능은 발신기 1대로 저장탱크 2기와 계량기 16개를 연결할 수 있다. 배터리는 2년 사용을 보장하며 설치 시간은 10분 이내로 줄여 벌크사업자의 편리성을 높였다. 잔량이 얼마남지 않으면 문자서비스를 제공하며 충전 즉시 알림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검침시간 설정기능도 있으며 별도 프로그램이 필요 없는 웹 방식을 도입했다. 배터리 잔량 표시기능을 통해 가스공급자들이 배터리 주기를 파악하고 지도기반의 위치정보도 제공한다.

파이어독스는 초저온저장탱크(산업용) 잔량관리시스템도 선보였다. 산소, 질소, 아르곤 등 모든 산업용가스 잔량을 검침할 수 있다. 가스절체기 원격 관제는 발신형 절체기의 절체 상태를 PC와 어플리케이션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가스계량기 원격 검침의 경우 펄스, 다기능 계량기와 연동하며  유선방식, 무선방신, 단독형 세가지 유형의 검침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6월부터 벌크로리 미터기(유량계) 원격 검침을 선보이는데 벌크로리 미터기(유량계) 동작 상태를 PC와 어플로 확인할 수 있다.

LPG소형저장탱크에 단말시를 설치 시 월 5000~6000원(계약 수량에 따라 차등, 통신비 포함)이며 발신기는 무상으로 제공한다. 산업용가스는 초저온저장탱크는 월 2만원이며 발신기는 무상으로 제공된다. 단 설치비 별도의 비용이 든다. 용기절체기의 경우 통신비 포함 월 2500원이다.

원격검침은 발신기 1개에 계량기 16개를 유선으로 연결하여 검침하는 방식과 500m 반경 내 계량기 100개를 무선(RF)으로 검침할 수 있는 방식, LoRa망을 이용하여 계량기 1대를 SKT 통신망과 직접 연결시키는 단독형 구축방식으로 구분되는 세 가지 유형의 검침 솔루션을 제공한다.

유선방식은 1500원(소형LPG저장탱크 발신기 사용, 계량기 16대 검침),  무선방식은 3만원(RF 중앙집중형, 계량기 100대 검침), 단독형은 대당 1500원(SKT 통신망 연동, 통신비 포함) 등이다. 벌크로리 미터기 원격검침은 월 사용료 6만원에서 12만원 사이에 이용할 수 있다.

올해 출시 예정인 신형 발신기는 담뱃갑 사이즈로 크기를 줄여 설치의 편의성을 더욱 높이고  배터리 용량을 늘려 장시간 배터리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발신기 사용요금을 더욱 인하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사와 협의 중이며 발신기 제조원가를 낮추어 충전소와 판매점의 고정 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제품 개발을 최우선으로 보완할 예정이다.

--------------------

(주) 조아테크

잔량관리시스템의 원조, 경영프로그램과 통합관리

▲ 조아테크의 발신기인 ‘Gasmax3’

소형저장탱크 원격검침기를 보급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지만 그 가운데 (주)조아테크(대표 하명현)는 원조격이라 할 수 있다. LPG판매소와 충전소, 고압가스업체들의 경영프로그램을 그 동안 보급해 왔으며 소형LPG저장탱크의 발신기를 보급한지 벌써 10년이 넘었다.

㈜조아테크는 Gasmax3라는 제품을 보급 중인데 소형저장탱크 잔량관리시스템과 계량기 원격검침을 사용할 수 있다. 월 요금 현황은 △RF 인터넷용 3000원/월 △ CDMA 배터리 5000~6500원/월(통신비포함) 등이다.

조아테크는 기존 가스경영시스템과 연동해 원격검침 및 탱크잔량을 자동등록할 수는 점을 강조했다. 조아테크는 LPG판매사업자의 편리한 업무를 돕고자 가스경영관리 프로그램, CID 발신확인 프로그램, 자동이체 프로그램 등 각종 프로그램을 응용개발해 가스업무 통합솔루션을 갖췄다.

하명현 대표는 “벌크사업자들은 꾸준히 사업을 영위하는 만큼 발신기에 대한 AS와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게 중요하다”며 “발신기 보급에 앞서 경영프로그램을 통해 LPG·고압가스·집단공급업체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보급해 온만큼 LPG사업자들이 필요로하는 기술을 제공하면서 이들이 각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보완할 기능에 대해 저전력 기기개발을 완료하고 저비용단말기를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LTM, NB-IOT는 월 이용료를 2000~4000원 수준까지 낮출 방침이다. 잔량관리시스템에 이어 가스계량기 원격검침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하나의 기기에 선을 연결하면 잔량잔량 체크와 가스사용량을 모두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어 앞으로 시장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빌라 등 다세대건물과 비교적 멀리 떨어져 있는 단독주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차별화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

(주) 코윈텍

탱크 제조사·용량 관계 없이 최소시간으로 설치 

▲ 코윈텍은 ‘아이가스 이지’라는 제품을 보급하고 있다.

2003년 9월 설립된 (주)코윈텍(대표 백종탁)의 목표는 LPG벌크사업자들이 원하는 솔루션을 최상의 서비스로 제공하여 최고의 IT동반자 관계로 거듭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분야별 기술 및 기술인원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에서 요구되는 신규 비즈니스 부문의 역량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코윈텍에서 소형저장탱크 원격검침을 위해 출시 중인 제품은 아이가스 이지(iGAS Easy)로 주요기능은 소형저장탱크 잔량관리와 가스계량기 원격검침 기능이다.

아이가스 이지의 사용요금은 단말기 1세트 당 약 6500원(VAT별도)으로 책정됐고 관리비용과 통신비용이 모두 포함됐다. 보급대수에 관계없이 관제용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코윈텍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설치가 쉽다는 점이다. 1개 세트를 설치하는데 10분 이내로 설치가 가능하며 탱크 제조사 및 용량에 관계없이 설치할 수 있다. 기본 6시간 주기로 신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설정에 따라 3시간 주기, 1시간 주기 설정이 가능하다.

백종탁 대표는 “벌크사업자들은 시간이 중요한만큼 ‘아이가스 이지’는 이를 반영해 설치장소에 상관없이 10분 이내에 설치할 수 있고 전화나 인터넷, 태양광이 필요 없고 그늘진 곳 등 어디든지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일반 건전지를 사용해 약 2년 간 사용할 수 있으며 발신시스템을 통해 건전지의 교체시기도 알려준다”고 말했다.

잔량이 30% 미만이거나 인터넷 연결 끊기면 현장의 상황을 알려줘 벌크사업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코윈텍은 앞으로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한 보다 정교한 데이터 수신을 위한 기능 개선을 꾀하고 있다. 이밖에 현재 코윈텍의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보다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관제용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