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요구한 자료를 밤 10시에나 제출한건 고의성이 있는게 아닌가요? 대충 국정감사를 치르겠다는 의도 아닙니까?”

“지난 정권 때도 마찬가지 아니었나요? 자료요구하면 버티고, 없다고 하고, 늦게 보내고, 더하면 더했지 나을 것도 없습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 열린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보인 여야간 공방의 현장이다. 

이틀간 열린 산업부 국감 중 첫 날은 에너지분야 국감이었다. 탈원전, 탈석탄을 기조로 하는 에너지전환정책을 추진하는 정부 정책에 대해 야당은 에너지비용 상승에 따른 전기료 인상 등이 우려된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에 여당은 전세계적으로 탈원전이 확산되는 추세이며 친환경적인 에너지로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이에 따른 전기료 상승우려는 크지 않다고 정부를 옹호했다.

그런데 이런 본격적인 공방이 이뤄지기도 전에 정부의 자료제출 문제를 가지고 약 1시간여나 의원들끼리 말싸움을 펼쳤다. 때문에 수 많은 취재진들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그런 지리한 말싸움을 고스란히 구경만 하고 있어야 했다.

특히 올해는 에너지분야의 주제가 묵직한 만큼 다른 해보다 수 많은 기자가 운집했다. 신경이 곤두선 국감장이어서인지 보좌진의 자리를 이미 차지해버린 기자들과 자리를 잡지 못한 보좌진, 국회사무처 직원들과의 언쟁도 벌어졌다.  

아무튼 이 날의 주제는 에너지전환정책의 실효성과 전기료 인상여부 등이었다. 때문에 신고리 공론화위원회의 진행과정과 관련서류, 증인출석 등에 대한 의원들의 관심과 요구가 집중된 것은 당연한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정작 정부업무의 적정성과 타당성을 따지는데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고 여야간 말싸움에만 시간을 허비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국회는 연출하고 말았다.

앞으로 남은 국감에서는 말싸움으로 겉도는 모습이 아닌, 문제의 핵심을 짚고 대안을 요구하는 성숙한 국회의 모습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