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외부 손상 없어, 13개월 걸친 정밀 개방점검 추진

지난 11월 5일 한국가스공사(사장직무대리 안완기) 인천기지에서 LNG 하역 중 저장탱크 내 액위 측정기가 오동작해 소량의 가스가 누출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공사 등에 따르면 당시 LNG 탱크내 액위가 상승함에 따라 탱크 내부압력이 상승했고, 이를 파악한 근무직원이 하역을 중단시켰다. 이후 안전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돼 배출된 소량의 가스가 연소탑에서 소각됐으며 정상압력으로 즉시 회복돼 현장 및 주변지역에는 전혀 이상이 없다는 설명이다.

또한 해당 저장탱크 점검 결과, 저장탱크 상부에서 가스가 미량 검지돼 ‘LNG 저장탱크 가스누출 대응지침’에 따라 관계기관에 보고를 한 후, 탱크내부의 LNG를 우선적으로 이송, 송출하고 있으며 저장탱크는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것이다.

해당 저장탱크에 대한 운전정지 후 내부의 LNG를 비우는 작업을 완료하고, 정확한 원인조사를 위해 약 13개월에 걸친 탱크 내부 정밀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소요비용은 약 27억원이며 해당탱크가 재산손해보험에 가입돼 있어 현재 관련 보험사와 보상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추가되는 국민의 부담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해당 저장탱크의 안전성 및 건전성 확보를 위해 탱크정지, 개방점검 및 정밀진단을 실시하여 가스시설의 안전성 유지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인천기지 1호 탱크는 압력 및 액위가 정상상태로 안전하게 운전되고 있으며 탱크 상부에서 미량의 가스가 검지되고 있지만 검지량이 적어 대기 중으로 퍼져 곧바로 소멸되고 있으므로 인체 영향이나 화재 위험은 전혀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외부 콘크리트에서는 균열 등의 손상 흔적을 발견할 수 없는 양호한 상태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다만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정밀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미세한 결함 발견 시에는 보수보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과 같은 유형의 사고는 국내에서 발생한 적이 없으며 원인규명을 위한 자체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 가스공사는 향후 제도, 설비, 인적분야 등 전반적인 검토를 통해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해당 탱크 사용정지에 따라 저장가능 용량이 약 4만5천톤 가량 줄어들었으나 예측되는 수요 및 도입계획을 고려해 볼 때 저장용량 감소로 인한 저장공간 부족가능성은 없다”라며 “수요가 증가할 경우에 대비해 수요 모니터링 강화 및 선제적 대응을 통해 저장용량 부족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