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얼마 전 국회에서 김규환 의원이 주최하고, 연료전지발전산업협의회,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이 주관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연료전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는 제조사를 비롯해 발전사, 도시가스업계, 학회 등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유는 신재생에너지산업 중 연료전지발전분야를 육성, 발전시켜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가자는 취지이다. 이처럼 국회와 학회 그리고 관련업계와 함께 연료전지발전의 필요성을 공론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반가운 소식이다.

사실 연료전지발전의 경우 석탄 발전, 원전, LNG발전 등에 비해 아직 생소한 게 사실이다. 태양발전,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은 많은 국민들이 미래지향적 에너지공급시스템으로 앞으로 역할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연료전지발전도 신재생에너지 중 하나로 비중 있게 다뤄져야 한다.

정부는 원전의 비중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비중을 2030년까지 20%까지 끌어 올리겠다는 계획을 이미 밝힌 바 있다. 게다가 신재생에너지산업을 국가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정부가 이 같은 에너지정책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반드시 연료전지발전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많은 국민들은 대규모 발전설비에 대해 여전히 혐오시설이라는 거부 반응을 내 비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 태양광·풍력·지열 발전 등의 신재생에너지가 발전부문에서 얼마나 역할을 할지에 대해서도 의문점을 제기한다.

반면 연료전지발전은 중·소규모 설비시설로도 24시간 운전가동 능력 탓에 기저발전의 역할은 물론이고 도심지역 내 설치도 용이해 충분히 그 역할이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따라서 연료전지발전은 국가의 미래 성장 동력의 일익을 담당할 유망산업인 만큼 정부의 체계적인 정책 수립과 지원, 육성이 필요하며, 앞으로 더 많은 논의와 정보 공유 네트워크가 갖춰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