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 아직도 대학교 실험실이나 기업체 연구소에는 쓰고 남은 독성가스용기가 먼지가 쌓인 채 잠자고 있다. 독성가스를 취급하던 고압가스 충전 및 판매소의 용기보관실에도 이름 모를 독성가스용기가 한쪽 구석에 숨겨져 있다고 한다.

최근 충청지역에 독성가스처리회사가 한 두 곳이 생겼지만 그동안 잔가스를 처리할 길이 없어 방치해 두었던 게 사실이다. 그나마 중화처리설비를 갖춘 허가시설에 보관하고 있다면 다행이다. 자칫 관리소홀 등으로 인해 누출되기라도 한다면 인명피해를 피할 수 없는 게 바로 독성가스가 아닌가.

이처럼 독성가스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한 가스안전공사가 충북 진천에 산업가스안전기술지원센터를 건립해 독성가스의 안전한 처리에 발 벗고 나섰다고 한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제조장비와 함께 설치, 사용하는 POU 스크러버 시험설비까지 구비함으로써 잠자던 독성가스용기가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안전 확보를 위해 중화처리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하나 비용을 누가 부담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선 아직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용기의 소유주체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독성가스 처리비용문제로 인해 계륵과 같은 신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보는 이도 많다.

위험한 독성가스용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숨겨 둘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내놓고 처리해야 한다. 이번 기회에 정부도 독성가스의 안전에 대해 수시로 계도하고 점검하는 등 쾌적한 연구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야 하겠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