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지난해 9월 정부는 ‘미세먼지관리 종합대책’을 통해 수송부문 중 경유자동차의 미세먼지 배출 관리를 위한 여러 가지 대책을 발표하였으며, 운행차 관리, 저공해장치 부착, 배출가스 규제기준 강화 및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등 수송부문에 대한 미세먼지 관리 대책을 추진 중에 있다.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도로이동오염원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경유 화물자동차의 저공해화에 대한 대책의 실효성이 미흡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국립환경과학원의 차종별 오염물질 기여도 분석에 따르면 경유자동차의 PM10 배출기여도는 99.7%, 질소산화물은 91.5%로 나타났다. 경유자동차 중에서도 화물자동차의  PM10 배출량은 68%, 질소산화물은 56%로 화물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양이 상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본지는 천연가스 화물차 보급 현황과 필요성에 대해 보도한다.


 

▲ 테스트를 위해 민간사에서 수입한 천연가스 화물자동차.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보급확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해외 천연가스 화물차 보급 적극 나서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대형화물자동차를 천연가스(LNG/CNG)화물차로 전환하는 사업이 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에 있다.

유럽의 경우, 대형화물차부문의 미세먼지 저감 등을 목적으로 대체연료 자동차 보급의 필요성이 증가되면서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에는 경유자동차 중심으로 운행되었으나, 최근 들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경유차 판매 금지(노르웨이) 및 대도시 운행금지(프랑스, 독일) 등의 정책을 발표하면서 천연가스 화물차로 대체하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아울러 각 제작사에서 경유와 동등한 고마력 천연가스 엔진 및 차량이 출시됨에 따라, LNG 화물차량의 보급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영국, 네델란드, 스페인을 중심으로 장거리 LNG트럭 보급이 활발하며, 프랑스, 핀란드, 러시아, 터키의 경우도 LNG트럭을 시범운행하고 있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분석자료에 따르면 EU(European Union)는 선박, 철도, 항공, 자동차 등의 모든 운송수단에 대한 친환경 대체연료 보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 지원 사업으로 TEN-T(Trans European Network for Transport) 프로그램 및 2025년까지 CNG(150km), LNG(400km) 충전소를 일정 거리마다 구축하기 위한 세부 계획안을 마련하여 추진 중이다.

이렇게 대형화물차의 천연가스로의 전환 추세를 분석한 유럽의 에너지규제위원회(European Agency of Energy Regulations)의 수송용 에너지 전망에 따르면 유럽의 도로운송부문에서 LNG차량(HDVs)의 비중은 2025년 기준 대형차 시장의 20%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15년 기준, 천연가스충전소는 LNG 76개소, CNG 947개소가 운영 중이며, 천연가스자동차는 LNG 3,974대, CNG 10만7,283대가 운행 중으로 전체 대체연료차량 보급대수(79만708대)의 약 14%가 천연가스 차량으로 운행 중에 있다.

과거 소형 승용차 중심으로 대체연료자동차가 보급됨에 따라 에탄올(E85)차, 전기차(PEVs) 중심으로 보급되었으나, 최근 대형 화물차량의 친환경성 확보를 위해 정부의 대체연료차량 보급 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미국은 에너지부를 중심으로 물류차량의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ICTC(THE INTERSTATE CLEAN TRANSPORTATION CORRIDOR)가 있으며, 물류차량의 친환경자동차 전환 보급을 지원하고 있다. 자국 내의 로스앤젤레스, 샌 호아킨 밸리, 새크라멘토, 샌프란시스코, 라스베가스 지역을 연결하는 화물차량을 LNG 등의 대체 연료 차량으로 전환, 충전설비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등의 실적을 가지고 있다.

지원사업의 효과로  2,780만 갤런의 디젤 소비 감소, 미세먼지(NOx 및 PM)의 배출량 연간 1,585 톤 감소, 1억 4800 만 달러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최근 천연가스차량이 가장 활발히 보급 중인 국가는 단연 중국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은 매년 NGV 보급대수가 증가해 왔으며, 2014년 기준 중국의 NGV 등록 대수는 459만대(LNG 18만4천대)로 세계 2위의 NGV 보급 국가이다.

2014년 기준 중국 내의 LNG충전소는 2,500개소, CNG충전소는 4,455개소가 구축, 운영 중에 있으며, 전망에 따르면 매년 LNG충전소 300개소, CNG충전소 400개소의 신규 건설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인프라 위해 LNG이동충전소 필요

해외 선진국에 비해 국내 화물차의 친환경자동차 준비는 부족하다.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으로 저공해화 기술개발을 유도하고 있지만, 승용, 승합 및 버스에 집중되어 대형화물차의 친환경차 대책은 미흡한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해외에서 400마력의 천연가스 엔진이 개발되어, 국내자동차제작사는 이 엔진을 적용하여 LNG 트랙터를 개발, 인증 절차를 준비 중에 있다. 이후 물류사의 운행시범사업을 통해 천연가스화물차 보급 타당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천연가스차량협회 신원식 부회장은 “천연가스화물차는 경유화물차에 비해 환경성 및 연료비 경제성의 이점이 있다. LNG 화물차의 경우 경유화물자동차 대비 미세먼지 100%, 질소산화물 31%, 이산화탄소 14%의 저감효과가 있으며, 1회 충전시 900km 이상 운행이 가능함에 따라 장거리 대형화물자동차의 저공해자동차 전환사업에 적합한 기술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차량협회 신 부회장은 “최근 천연가스 연료가격에 포함되어 있던 미수금정산단가(1.4122원/MJ)가 종료됨에 따라 11월 1일자로 전국 평균 공급가는 15.93원/MJ(679원/N㎥)으로 하락했다. 경유 대비 천연가스 연료비 경제성이 회복된 점도 천연가스화물차 보급에 청신호”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형 화물자동차로 서울↔부산(700km/day)을 왕복 운행할 경우, 경유화물차 대비 천연가스화물차의 운전자는 연간 1,454만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천연가스의 연료비 경제성 확보로 영세 운송사업자의 수익성이 개선되어 천연가스 화물차 보급이 확대될 수 있는 시장 여건이 조성된 것이다.

다만, 주유소와는 달리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어서 천연가스차량 보급에 한계가 있다는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국내 천연가스 충전소는 199개소이며, 주로 버스차고지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다는 점과 이들이 대부분 CNG 충전소로서 초기 LNG화물차 보급 확대의 가장 큰 장애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화물자동차의 진·출입이 많은 항만, 화물터미널, 물류단지, 화물차공영차고지 등을 중심으로 충전인프라 구축과 차량보급이 동시에 추진된다면 천연가스 보급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과거 CNG버스 보급시 충전소 구축을 위한 이동충전소를 허용한 사례와 같이 천연가스 화물차의 보급을 유도하기 위해 LNG 이동충전소 허용을 통한 초기 인프라보급이 필요하다. 이는 초기 차량 수요부족 시장에서 화물자동차의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LNG 이동충전소가 주요한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 경유자동차의 차종별 오염물질 배출 기여도. 이 중 화물차가 주요 오염원임을 알 수 있다.

물류운송사 선정 시 친환경차 추가 필요

또한, 물류를 보유한 화주사는 물류운송사 선정시 경제성, 안전성, 운송실적 등과 함께 친환경자동차 운행에 대한 평가항목을 추가하여 환경성을 고려한 물류운송사 선정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화주사도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 제고 및 정부 정책추진에 대한 기업의 역할을 분담하여 수행하는 상호협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부에서는 화물자동차의 친환경성 확보를 위해 ‘물류정책기본법 시행규칙’ 제14조2(우수녹색물류기업의 지정기준 및 절차)에 미세먼지 저감 항목을 추가하여 업계에서 자발적으로 친환경차량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의 기술개발 및 운영 경제성이 부족한 한편, 승용차 위주로 보급 초기 단계에 있는 현재 상황에서 경유화물차의 대체연료 차종으로 삼기에는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평가이다.  따라서, 당분간 해외 선진 사례와 같이 천연가스화물차 보급이 현실적 대안으로 떠오르는 이유이다.

올해 환경부가 계획하고 있는 천연가스 화물자동차 보급 타당성 검토를 시작으로 신차 구매보조금, 운행차 유가보조금 등 정부지원책이 마련되면서 경유화물자동차의 친환경 천연가스자동차로의 단계적 전환이 가시화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